HOME l LOGIN l JOIN l SITEMAP

원자력 지식 정보의 제공처 국민에게 신뢰받는 종합적이고 심도 있는
원자력 지식 정보의 제공처가 되겠습니다
> 원자력지식정보 > 원자력 안전
원자력 안전
  • 제목 "친구들과 이야기하는 원자력 안전" 11.심층방어(Defense in Depth)
  • 작성자 관리자 (admin) (DATE: 2018-01-22 22:08:45)
  • 첨부파일 No Data

스크랩 :

(*이번 글부터 원전 안전성 확보를 위해 적용되는 핵심 기본원칙들을 두 차례로 나누어 좀더 상세하게 살펴봅니다. 심층방어부터 시작하지요.)

‘심층방어’(深層防禦; Defense-in-Depth) 전략은 원자력 안전의 핵심적인 개념입니다. Defense-in-Depth(DID)는 위협 요인에 대한 다중∙다층적인 방어전략을 가리키는 용어로, 군사분야에서 시작하여 화학산업, 원자력산업, 정보통신기술, 교통안전분야 등 다양한 기술분야에서 널리 적용되고 있습니다. 군사분야에서는 ‘종심방어’(縱深防禦)로 표현하는데, 이 종심방어 전략은 고대로부터 오랜 기간에 걸쳐 공격 및 방어수단의 발전을 반영하면서 지속적으로 발전해온 것 같습니다. 일전에 한 언론인으로부터 ‘종심방어’라는 좋은 말이 있는데도 원자력계에서 ‘심층방어’라는 새로운 말을 도입하여 혼란스럽게 한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도 있답니다. 그렇지만 군사분야를 제외한 대부분의 기술분야에서는 ‘심층방어’로 표현하는 것 같아요. 구글에서 검색해보아도 ‘심층방어’는 202,000건, ‘종심방어’는 28,300건으로 ‘심층방어’가 월등히 많네요.


☞자세한 내용 더보기

주소 :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6동 411호 / TEL: 02-880-7231
COPYRIGHTⓒ SNEPC All Rights Reserved.
본 홈페이지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자동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하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