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단비가 내리네요. 이번주 초 미루었던 숙제를 마무리합니다...
(원자력과 방사선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을 다루었으니, 지금부터는 원자력 안전 문제를 살펴보겠습니다. 원자력발전소를 대상으로 합니다만, 많은 내용이 다른 원자력 시설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첫 글이 좀 철학적인 내용이 되었습니다만, 계속 흥미를 갖고 함께 하시면 좋겠습니다^^)
[원자력 안전은 원자력시설이 일으킬 수도 있는 방사선 재해로부터 인간, 사회, 환경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안전’(Safety)의 사전적 의미는 ‘위해 또는 위험으로부터 벗어나 있는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안전하다’는 것은 ‘현재 재해나 사고가 발생하지 않은 상태’임은 물론이고, ‘미래의 잠재적 위험(리스크)에 대한 대책도 확보’되어 있음을 뜻합니다. 우리는 각종 위험 요인들과 함께 살아갑니다. 먼 옛날에는 자연환경이 주된 위험 요인이었으나, 문명이 발달하면서 자연에 의한 위험 요인이 많이 극복된 반면 문명의 이기들이 새로운 위험 요인이 되기도 하지요. 유독화학물질, 생화학무기, 교통수단, 에너지 시설 등 많은 인공적 위험요인 중에서도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가장 무성한 것이 바로 원자력 시설이지요.
오시는길 l 이용약관 l 개인정보호취급방침 l SNEPC WIKI
주소 :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6동 411호 / TEL: 02-880-7231
COPYRIGHTⓒ SNEPC All Rights Reserved.
본 홈페이지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자동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하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