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l LOGIN l JOIN l SITEMAP

원자력 지식 정보의 제공처 국민에게 신뢰받는 종합적이고 심도 있는
원자력 지식 정보의 제공처가 되겠습니다
> 원자력지식정보 > 원자력 안전
원자력 안전
  • 제목 "친구들과 이야기하는 원자력 안전" 4. 방사선 기초
  • 작성자 관리자 (admin) (DATE: 2018-01-22 22:05:11)
  • 첨부파일 No Data

스크랩 :

[친구들과 이야기하는 원자력 안전-4] 방사선 기초

(*두번으로 나누어 방사선, 방사선의 인체 영향, 방사선 방호 등에 대해 살펴보려 합니다. 원자력 안전이 특별한 것은 방사선 때문이므로, 방사선에 대한 기본 지식은 원자력 안전을 이야기하는데 필수입니다. 후쿠시마 사고 이후에 언론에도 자주 나오는 밀리시버트나 베크렐의 의미를 정확하게 알면 좋겠지요? 계속 화이팅입니다!!!)

[방사선에는 질량을 지닌 입자 방사선과 질량이 없는 고에너지 전자기파가 있습니다]

‘방사선’(Radiation)은 불안정한 원자핵에서 나오는 ‘입자’(Particle) 또는 ‘전자기파’(Electromagnetic Wave) 형태의 에너지 흐름입니다. 일반적으로 물질을 이온(Ion) 형태로 분리(이온화)시키는 능력을 가지므로 이온화(전리) 방사선이라 하지요. 생명체가 방사선을 받으면 적은 양일 때는 대부분 문제가 없지만, 심할 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습니다. 전자기파는 빛과 같은 것으로 파장에 따라 성질이 달라집니다. 우리 눈에 보이는 가시광선보다 파장이 더 길면 적외선이라 하고, 가시광선보다 파장이 짧으면 먼저 자외선이 되고, 파장이 더욱 짧아지면 엑스선이나 감마선처럼 우리가 두려워하는 전리(이온화) 방사선이 되지요. 입자 방사선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흔히 알려진 알파선(헬륨 원자핵)과 베타선(전자) 외에도 중성자, 양성자, 뮤온, 중이온 등의 흐름이 모두 입자 방사선입니다. 지금까지 배운 내용으로 알파선, 베타선, 양성자선 등은 전기를 띠지만, 엑스선, 감마선, 중성자선 등은 전기를 띠지 않는다는 것은 구별할 수 있겠지요? 원자력에서 중요한 대표적인 방사선인 알파선, 베타선, 감마선, 중성자선이 물질을 투과하는 성질은 첨부한 슬라이드의 그림에서 확인하세요.


 ☞자세한 내용 더보기

주소 :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6동 411호 / TEL: 02-880-7231
COPYRIGHTⓒ SNEPC All Rights Reserved.
본 홈페이지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자동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하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