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l LOGIN l JOIN l SITEMAP

원자력 지식 정보의 제공처 국민에게 신뢰받는 종합적이고 심도 있는
원자력 지식 정보의 제공처가 되겠습니다
> 원자력지식정보 > 원자력 안전
원자력 안전
  • 제목 "친구들과 이야기하는 원자력 안전" 3. 원자로의 종류
  • 작성자 관리자 (admin) (DATE: 2018-01-22 22:04:37)
  • 첨부파일 No Data

스크랩 :

(*앞에서 원자로(핵분열로)에 대한 몇 가지 기초지식을 다루었습니다. 이번 회에서 설명하는 원자로 구성물질과 원자로(또는 원자력발전소)의 종류를 이해하면, 충분하지는 않더라도 원자력 안전을 이야기할 최소한의 준비가 될 것입니다. 원자력 안전을 설명하면서 부족한 부분은 그때그때 보충하겠습니다.)

[원자로에는 각각의 고유한 역할을 하는 다양한 물질들이 있습니다]

핵분열이 일어나는 핵연료, 핵분열중성자들의 에너지를 낮추는 감속재, 중성자 수를 조절하여 출력(핵반응률)을 조절하는 제어봉 등은 이미 설명했습니다. 이 밖에도 핵연료로부터 열을 제거하는 냉각재와 다양한 형태의 구조재들이 사용되는데, 이를 다시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핵연료(Nuclear Fuel): 우라늄이나 플루토늄이 여러 화학조성 및 형태로 사용되어 중성자에 의한 핵분열을 일으킵니다. 우수한 핵적 특성이 기본이지만, 높은 열전도도, 방사선 조사 안정성, 화학적 안정성 등 갖추어야 할 다른 특성도 많습니다. 원자로 개발 초기에는 금속 핵연료가 주로 사용되었으나, 지금은 이산화우라늄(UO2) 등 세라믹 연료가 주로 사용됩니다.


☞자세한 내용 더보기

주소 :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6동 411호 / TEL: 02-880-7231
COPYRIGHTⓒ SNEPC All Rights Reserved.
본 홈페이지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자동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하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