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로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기가 쉽지 않네요. 원래 한 번에 다루려다가 두 번으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내용이 쉽지는 않지만, 첨부된 슬라이드와 함께 두 번만 정독하시면 내용을 이해하시리라 믿어요^^)
핵반응(핵분열, 핵융합)을 제어가능한 상태로 안정적으로 일으키는 장치를 '원자로'(Nuclear Reactor 또는 Reactor)라 하고, 원자로에서 생성되는 열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시설을 ‘원자력발전소’(Nuclear Power Plant; NPP)라 합니다. 그런데 핵융합은 아직 실용화되지 않았으므로, 일반적으로 ‘원자로’나 ‘원자력발전소’라는 용어는 핵분열과 관련된 좁은 의미로 사용합니다.
[핵분열 반응은 핵연료(Nuclear Fuel)에서 일어납니다]
1편에서 설명했듯이 ‘핵분열(Nuclear Fission)’은 원자핵이 중성자를 흡수한 후 불안정해져서 가벼운 원자핵들로 분열하면서, 질량이 줄어들고 에너지가 생성되는 핵반응입니다. 중성자와 반응하여 핵분열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을 통칭하여 ‘핵연료’(Nuclear Fuel) 물질이라 하는데, 우라늄(원자번호 92), 플루토늄(원자번호 94), 토륨(원자번호 90)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오시는길 l 이용약관 l 개인정보호취급방침 l SNEPC WIKI
주소 :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6동 411호 / TEL: 02-880-7231
COPYRIGHTⓒ SNEPC All Rights Reserved.
본 홈페이지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자동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하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