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이 무엇인가부터 시작합니다. 내용이 길고 재미가 별로 없으나, 원자력 안전을 이야기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지식입니다. 첨부된 그림과 함께 보시면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원자력에는 핵분열에너지, 핵융합에너지, 방사능이 있습니다.]
‘원자력’(Atomic Energy)은 ‘원자핵(뒤에 다시 설명할게요)이 다른 종류로 변환되면서 발생하는 에너지’로서, ‘원자핵에너지’(Nuclear Energy) 또는 더 단순하게 ‘핵에너지’라고도 합니다.
원자력은 아인슈타인이 1905년 발표한 ‘특수 상대성 이론’(Special Theory of Relativity)과 관계가 있습니다. 이에 따르면 물질과 에너지가 서로 변환 가능하고, [에너지]=[질량]x[광속(빛의 속도)의 제곱]의 관계가 성립합니다. 페북에서 수식 표현이 자유롭지 않은데, E = mc2 정도로 표현할 수 있을까요? 아인슈타인 관련 사진이나 그림에서 많이 보셨을 겁니다. 아이들의 집중력이 좋아지게 한다는 ‘엠씨스퀘어’도 여기에서 비롯되었겠지요?(저는 사주지 않았습니다만...) 단 1 그램(g)의 질량만 완전히 소멸하여 에너지로 변환되더라도 무려 90조 주울(J) 또는 2,500만 kWh가 생성되는데, 이는 100만kW (1,000MW) 용량의 발전소가 25시간 생산하는 전기의 양과 같습니다.
원자력을 말할 때 보통 ‘핵분열’과 ‘핵융합’만을 이야기하지만, 실제로는 한 가지가 더 있다는 것을 기억하면 좋겠습니다.
오시는길 l 이용약관 l 개인정보호취급방침 l SNEPC WIKI
주소 :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6동 411호 / TEL: 02-880-7231
COPYRIGHTⓒ SNEPC All Rights Reserved.
본 홈페이지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자동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하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