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로란 원자력 에너지를 평화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제어된 상태에서 핵분열 연쇄반응을 인위적으로 지속시키는 대표적인 장치이다. 원자로는 활용목적, 활용매체(중성자 또는 에너지)에 따라 구분할 수 있으며, 핵분열 반응에 이용되는 중성자 종류에 따라서도 구분된다.
원자로의 구조는 활용목적에 따라 일부 구조물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열중성자를 이용하는 발전용 원자로 경우 핵연료(nuclear fuel), 핵연료가 장착된 노심(core), 핵분열로 발생된 고속중성자를 에너지가 낮은 열중성자로 감속시키는 감속재(moderator), 핵분열 에너지 생산으로 뜨거워진 핵연료를 냉각시키면서 동시에 열에너지를 이송시키는 냉각재(coolant), 노심 외부로 중성자 누설을 억제하면서 노심으로 반사시키는 반사체(reflector), 핵분열을 조절하는 제어봉(control rod), 노심 내 구조물을 지지하는 내부구조물(reactor internals), 이들 구조물을 내포한 철제구조물인 원자로 압력용기(reactor vessel) 등으로 구성된다.
핵분열에서 생성된 중성자의 에너지는 이론적으로 0 eV ~ 무한대()이나 평균에너지는 약 1MeV 정도이다. 원자로물리에서 고속중성자는( 에서 속도 가 크면(빠르면) 에너지가 크다) 통상 0.5MeV 이상의 에너지를 가진 중성자를 말하며, 열중성자는 0.1eV 이하의 에너지를 가진 중성자로 상온(20℃)에서 원자핵의 열운동(thermal motion) 에너지와 평행을 이루며 평균 0.0253eV 에너지를 가진 것으로 정의한다.
오시는길 l 이용약관 l 개인정보호취급방침 l SNEPC WIKI
주소 :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6동 411호 / TEL: 02-880-7231
COPYRIGHTⓒ SNEPC All Rights Reserved.
본 홈페이지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자동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하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