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l LOGIN l JOIN l SITEMAP

원자력과 관련된 객관적 실상의 전달 시의성 있고 사실에 입각한 원자력 관련 뉴스를 알리고
센터의 활동 내용을 전달하겠습니다
> 뉴스와 공지 > SNEPC 소식 > 기고문
기고문

매체 : 에너지신문 게제일 : 2017-05-22 저자 : 박상덕 수석연구위원

새정부, 원자력 전략적 가치 주목해주길

새정부의 출범으로 에너지 분야에서도 백년대계를 바라보는 주춧돌이 놓아지기를 기원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원자력의 전략적 가치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원자력의 가장 기본적인 전략적 가치는 높은 경제성과 환경성을 이용해 에너지 포트폴리오를 용이하게 수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에너지정책이 환경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선회하는 시점에서 온실가스와 미세먼지가 없는 청정한 에너지원이며 우수한 경제성을 갖고 있는 원자력은 에너지정책 수립에 지렛대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일자리 창출에 있습니다. 현재 세계 원자력산업의 주도권은 서구에서 아시아로 이동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이제 세계가 주목하는 원자력 수출국이 됐습니다. 지금이 바로 원자로를 수출하고 국내외에 우리 인력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세 번째는 안보입니다. 에너지의 95%를 해외 수입하고, 이웃 나라로부터 전력을 차용할 수도 없는 우리나라의 여건에서 적은 연료로 많은 에너지를 낼 수 있는 원자력은 에너지 안보를 굳건히 하는 '전략물자’입니다.

마지막은 외교입니다. 북핵 문제 해결의 돌파구는 ‘북한 내 원전건설과 핵무기 철폐 연계’입니다.

경제성장을 이루기 위해 전력 공급이 필요한 북한으로서는 솔깃한 제안이 될 수 있으며, 우리나라는 동북아 평화 정착의 리더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원문보기와 댓글을 다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www.energy-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7885










주소 :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6동 411호 / TEL: 02-880-7231
COPYRIGHTⓒ SNEPC All Rights Reserved.
본 홈페이지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자동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하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