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신고리원전 공론화위 후보 20여명, 찬·반 단체에 통보돼

송고시간2017-07-16 18:19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4개 분야별 각각 최대 2명 제척의견…다음주 구성완료 예상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 국무조정실이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후보자 20여명을 원전건설 찬·반 대표단체에 통보, 위원에서 제외할 인사를 가려내는 제척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16일 확인됐다.

환경단체와 에너지업계에 따르면 원전건설 반대 대표단체로 선정된 '핵없는사회를위한 공동행동'과 찬성 대표단체로 선정된 한국원자력산업회의가 다음주 중반 공론화 위원에서 특정 인사를 빼달라고 제척의견을 내면 국무조정실이 나머지 후보에 대한 인사검증을 거쳐 다음주 주말께 공론화위원회 구성을 완료할 예정이다.

신고리원전 공론화위 후보 20여명, 찬·반 단체에 통보돼 - 1

'핵없는사회를위한 공동행동'의 주축을 맡은 환경운동연합은 "지난 14일 국무조정실로부터 후보자 20여명의 명단을 받았다. 다른 환경단체들 의견을 수렴해 공론화위원회에서 배제할 인사를 가려내 의견을 전달할 것"이라며 "앞으로 공론화위원회 구성과 공론화 방법에 대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환경운동연합은 지난 10일 논평을 통해 "공론화 위원 추천을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경제인문사회연구회 등 산업계와 관계가 긴밀하거나 원로들 중심으로 운영되는 기관들에 맡겨 편향성이 우려된다"고 의견을 표명했으며 한국환경회의·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진보연대·인권단체 등 시민사회단체를 총망라한 대응기구를 꾸리기로 했다.

이관섭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이 회장을 맡는 한국원자력산업회의는 공론화위원 제척작업에 대해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는 않았지만, 국무조정실의 요청에 응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국무조정실은 공론화위원회 위원장을 중립적이면서도 사회적으로 덕망 있는 인사로 위촉하고, 나머지 8명의 위원은 인문사회·과학기술·조사통계·갈등관리 등 4개 분야에서 각각 2명씩 선정하기로 했다.

국무조정실은 지난주 4개 분야에서 각각 두 곳의 전문기관·단체로부터 원전에 대해 중립적 입장을 가진 인사를 3명씩 추천받아 24명의 1차 후보군을 선정했다. 원전 이해관계자나 에너지 분야 관계자는 처음부터 제외했다.

4개 분야의 후보자는 각각 6명이고, 환경운동연합과 원자력산업회의는 분야별로 최대 2명씩 제척 의견을 낼 수 있다.

국무조정실은 제척의견이 들어온 후보자를 제외한 나머지 후보자 중에서 공론화위원회 위원을 선정하며, 위원의 남녀 비율을 균형 있게 배치하고, 미래세대를 대표하는 20∼30대를 포함하기로 했다.

국무조정실은 1차 후보군 명단과 제척 인사 명단 등은 개인신상보호 차원에서 공개하지 않을 방침이며, 최종 확정된 공론화위원회 구성 결과만 발표할 예정이다.

공론화위원회는 위원장과 위원이 위촉된 날로부터 3개월간의 공론화 활동에 들어간다.

공론화위원회는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영구히 중단할지, 아니면 공사를 재개할지 공론화 과정을 설계한다.

최종 판단은 시민배심원단이 내리게 되며, 이들에 대한 구성방식과 의사결정 방식 등을 공론화위원회가 결정한다.

noano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