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적자늪' 빠진 한전에 단비…빈살만 방한 맞춰 원전 수주도 탄력

■한전, 사우디 열병합발전소 수주

12조 원전 수주전서 유리한 입지

올 '30조 적자' 한전 캐시카우 기대

우크라사태에 에너지 대란 예고 속

천연가스 공급망 협력도 강화 전망





자푸라 분지는 중동에서 가장 규모가 큰 셰일가스전이다. 그런 만큼 자푸라 프로젝트는 아람코의 핵심 사업 중 하나로 꼽힌다. 실제 아람코는 사우디아라비아 최초의 셰일가스 개발 사업인 자푸라 프로젝트에 10년간 680억 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한국전력이 이번에 수주한 열병합발전소는 전력과 함께 셰일가스 생산에 필요한 열을 제공하게 된다. 한전이 2025년까지 자푸라 분지에 건설하는 열병합발전소는 천연가스를 받아 320㎿ 규모의 전력과 시간당 50~145톤 규모의 고압 증기, 63~170톤 규모의 저압 증기를 자푸라 가스전에 공급하게 된다.

이번에 수주 금액은 최대 6억 달러 규모로 예상된다. 한화로 8000억 원 수준이다. 올 한 해만 30조 원에 달하는 적자가 예상되는 한전 입장에서는 자푸라 열병합발전소 건설로 들어오는 8000억 원가량의 자금이 ‘가뭄의 단비’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추후 운영 수익까지 포함하면 안정적인 캐시카우로 자리 잡을 수 있다는 기대감도 나온다. 유승훈 서울과기대 교수는 “적자에 시달리는 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그간 열병합발전소 건설은 유럽 발전사들이 도맡아 수주했는데 한전의 이번 프로젝트가 성공하면 다른 지역 진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짚었다.

올겨울 예정된 에너지 대란을 앞두고 사우디와의 천연가스 공급망 협력을 강화할 수 있다는 점도 긍정적인 대목이다. 러시아·우크라이나 간 전쟁이 장기화 국면으로 흘러가면서 국제 가스 가격은 안정 하향 추세의 유가와 달리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러시아가 유럽에 대한 가스 수출을 큰 폭으로 줄인 데다 러시아 국영 가스 회사인 가스프롬이 올겨울 유럽 가스 가격을 60% 올릴 것이라고 예고한 탓이다. 이미 에너지 업계는 올겨울 전 세계에서 에너지 대란이 벌어질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이런 위기 국면에서 한전이 자푸라 가스전 개발 사업에 참여하게 된 것이다. 한전으로서는 아람코와의 협력 강화를 통해 에너지의 안정적 공급을 위한 지렛대를 하나 더 확보한 셈이 됐다는 평가다.



특히 한전은 사우디가 발주하는 총 12조 원 규모의 원전 수주전에서도 유리한 입장에 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030년까지 1.4GW 규모의 원전 2기를 건설하는 사우디 원전 건설 사업은 사실상 한국과 러시아의 2파전이라는 게 업계의 평가다. 사우디 정부가 앞서 올 5월 한국·중국·프랑스·러시아에 입찰 참여 요청서를 보냈는데 프랑스는 원전 공급 단가가 상당히 높고 중국은 사막에서 원전을 건설해 본 경험이 없는 탓이다.

이런 구도에서 한전이 사우디와 에너지 거래를 트게 된 것이라 기대감이 적지 않다. 이미 우리나라는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전을 성공적으로 건설·운영해 기술력도 검증받았다.
올가을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방한이 예정돼 있는 점도 이런 전망에 힘을 실어준다. 2030년까지 해외 원전 10기 수출을 핵심 국정과제로 내세운 윤석열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사우디 원전 수주를 성사시키는 데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한국원자력학회장인 정동욱 중앙대 교수는 “늦어도 내년에는 입찰이 마감될 것”이라며 “한전의 UAE에서의 성과에 더해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뒷받침된다면 UAE에 이어 사우디에서도 낭보가 전해질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정부도 이날 원전 수출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민관 합동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원전수출위)’를 정식 출범시켰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위원장을 맡는 원전수출위는 우리나라 원전 수출 생태계 복원과 해외 원전 수주 지원을 주도할 예정이다. 이 장관은 “체코·폴란드·영국·사우디아라비아 등 전 세계 많은 나라가 한국과 원전 협력을 타진하고 있는 만큼 13년 전 UAE 바라카 원전 수주에 이어 올해를 원전 수출의 새로운 원년으로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특히 사우디를 포함해 체코·폴란드·네덜란드·필리핀·영국·카자흐스탄 등의 재외공관 8곳을 원전 수출 지원 공관으로 지정해 현지 소통 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1q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