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원전 정책포럼' 참석한 대통령실 수석 "원전 생태계 되살릴 것"

입력
수정2022.07.27. 오후 8:51
기사원문
홍준헌 기자
TALK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강승규 시민사회수석, 27일 경북도 '글로벌 원전 최강국 건설 위한 정책포럼'서 발언
尹정부 '원전생태계 회복' 발맞춰 원전 공감대↑…이철우 "원전 세일즈시대 조력자 되겠다"
경북도는 27일 포스텍에서 '글로벌 원전 최강국 건설 위한 정책포럼'을 열었다. 경북도 제공


경북도는 27일 포스텍에서 '글로벌 원전 최강국 건설 위한 정책포럼'을 열었다. 강승규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경북도 제공


"문재인 정부 탈원전 정책 탓에 국내 원전 생태계가 무너졌습니다. 윤석열 정부는 원전이 새로운 경쟁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정책을 잘 검토해 반영하도록 힘쓰겠습니다."

경북도가 정부 '국가 원전 생태계 복원' 기조에 맞춰 신한울 3, 4호기 건설 재개에 힘쓰는 가운데 대통령실이 이런 움직임에 힘을 실었다.

강승규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은 27일 경북도가 포스텍에서 개최한 '글로벌 원전 최강국 건설 위한 정책포럼'에 참석해 이처럼 발언했다.

이날 강 수석은 "정부는 신한울 3, 4호기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일정을 절차·규정에 맞추면서도 최대한 앞당길 수 있도록 검토하고 있다. 해당 원전의 조기 착공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원자력산업협회 자료에 따르면 세계 원전 시장 규모는 갈수록 커지고 있다. 우리나라는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 결과로) 골든타임을 놓치고 거듭 후퇴했으나, 다행히 새 (윤석열) 정권을 창출하면서 원전을 제1순위로 한 에너지믹스를 재설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경북도는 27일 포스텍에서 '글로벌 원전 최강국 건설 위한 정책포럼'을 열었다. 왼쪽부터 손병복 울진군수, 주낙영 경주시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임헌조 대통령실 시민소통비서관. 경북도 제공


포럼은 경북도가 중앙부처와 원전지역 지자체, 전문가 등과 모여 신한울 3, 4호기 건설 재개에 대한 공감대를 키우고자 마련됐다.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강 수석, 박동일 산업통상자원부 원전산업정책국장, 김종률 환경부 자연보전국장, 주낙영 경주시장, 손병복 울진군수, 한국수력원자력, 두산중공업, 시민단체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최근 윤 정부는 '국가원전 생태계 복원'에 힘을 싣고 나섰다. 2030년까지 원전 10기를 수출한다는 국정과제를 내놓고 원전수출전략 추진단 출범, 원전수출국 신설을 예고한 상황이다. 경북도는 정부의 이런 움직임에 발맞추려는 목표다.

포럼 발제자들도 수출 비중이 큰 우리 주력산업 대다수가 전력 다소비 장치사업임을 들어 "원전으로 생산하는 저렴하고 고품질의 전기가 필수"라고 입을 모았다.

이날 발제한 조항진 포스텍 첨단원자력공학부 교수는 "전기차 보급 확대 영향에 전기 소모량이 점차 늘어날 것이다. 국내 발전원은 석탄·천연가스 의존도가 세계 평균보다 높고, 원자력 관련 인력도 적은 편"이라며 "친환경적인 원전을 지속해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관련분야 전문가도 대거 육성해 산학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상덕 원자력살리기국민행동 상임대표도 "원전은 국제 탄소중립 기준에 부합하는 친환경 에너지다. 반민주적이고 제왕적, 불법적인 탈원전을 멈추고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전기 공급망을 확충하는 등 원전 관련 신산업을 창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북도는 27일 포스텍에서 '글로벌 원전 최강국 건설 위한 정책포럼'을 열었다. 경북도 제공


경북도는 정부와 학계 목소리에 귀 기울여 원전 수출과 원전산업 경쟁력의 발판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난 정부의 탈원전 정책 기조에도 경북도는 뚝심과 끈기로 원전의 중요성을 건의해 왔다. 원전 세일즈 시대에 발맞춰 원전산업 생태계를 복원하는 적극적 조력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