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뛰는 뉴스 더 깊은 뉴스 더 다른 뉴스 사람人뉴스 오피니언 기업과 경제 뉴스 전국 네트워크
2024년 05월 18일 토요일
위로가기 버튼
상단메뉴아이콘
상단검색 아이콘
[박상덕 칼럼] 국민의 목소리에 귀 닫은 문재인 정권

advertisement

image
박상덕 서울대학교 원자력정책센터 연구위원

advertisement

문재인 정권이 출범한지 4년이라는 세월이 흘렀다. 그동안 에너지 산업과 관련해서 무엇을 했을까? 탈원전으로 인한 폐해와 태양광 보급에 따른 불협화음만 기억난다. 불법적으로 시작한 탈원전은 시행 초기부터 많은 문제점을 드러냈다. 방향이 틀렸다는 지적을 끊임없이 받아왔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잘못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불가사의하다. 후일을 위해 그동안 문 정권이 얼마나 많은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닫아왔는지 정리해 봤다.

 

2017년 6월 19일 고리1호기 퇴역식에서 문 대통령이 탈원전을 선언함으로 원자력 산업계를 광야로 몰아냈다. 탈원전의 이유로 안전성을 이야기했지만 왜 우리나라 원자력발전이 안전하지 않은지는 4년이 가까운 지금까지도 국민에게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해외에 나가서는 원자력은 신의 축복이라 하고 우리나라 원전은 40년간 안전하게 운전해 왔다는 것을 자랑하는 모순만 보여줬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2017년 10월에 신고리5·6호기 공론화 결과가 발표됐다. 정부는 건설중단이 압도적일 것으로 예단하고 자신 있게 공론화를 시작했지만 정부의 생각과 달리 건설재개를 지지하는 시민참여단의 의견이 60%였다. 더구나 학습과 토론이 진행됨에 따라 시민참여단의 건설재개를 지지하는 비율도 늘어났다. 원자력에 대하여 정보가 없을 때는 막연한 두려움으로 반대하던 사람들도 지식이 쌓임에 따라 생각이 바뀌는 것을 알 수 있었던 기회였다. 

 

2017년 말 발표된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도 문제점이 나타났다. 8차 계획에서는 2017년 동계 최대 전력수요를 300만kW 줄인 8520만kW로 예상했다. 그런데 수립 직후인 2018년 1월 11일과 12일 최대 전력수요는 각각 8560만kW, 8550만kW이었다. 계획이 확정된 지 2주 만에 예측치를 30만~40만kW 초과한 것이다. 장기적 수요 예측이 틀렸다면 이해할 수 있지만 한 달 후 수요 예측도 못 하는 부끄러운 계획이었음이 증명됐다. 강제적으로 원자력을 줄이려다 보니 수요를 의도적으로 낮게 예측했고 그 결과 발표하자마자 예측치를 빗나가는 불상사가 일어났다. 

 

2020년 7월 월성원자력발전소 건식저장설비 맥스터의 증설 공론화에서는 시민참여단의 81%가 증설을 지지했다. 건식저장설비가 증설되지 않는다면 월성원전이 가동을 중단해야 하는 사실을 이해한 시민들이 저장설비의 증설에 절대적인 지지를 보내줬다. 

 

2020년 10월에는 감사원이 월성1호기 경제성 평가가 조작됐음을 밝힘으로 탈원전에 경종을 울렸다. 경제성 조작을 감출 수 없게 되자 문재인 정부는 안전성과 지역 수용성도 고려했다는 거짓말로 오히려 국민을 오도하며 치부를 가리려고 애썼다. 산자부 공무원이 관련 문서를 몰래 삭제한 것도 드러남으로 탈원전의 부당성이 백일하에 드러나게 됐다. 

 

2020년 11월 국가기후환경회의(위원장 반기문)의 ‘중장기국민정책제안’에서 원전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문 대통령의 탈원전 정책에 반기를 들고 탄소중립으로 가기 위해서는 원자력을 인정해야 한다는 내용을 제안했다. 우리나라의 에너지 상황을 고려할 때 미세먼지와 온실가스를 줄이려면 필수적으로 원자력을 유지해야 한다는 결론이었다. 

 

마지막으로 지난 2월에는 신한울3·4호기 공사계획인가 기간 연장이 있었다. 정말 탈원전이 정당하고 국가 미래에 보탬이 되는 정책이라고 생각한다면 기간을 연장할 것이 아니라 취소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문 정권이 이에 대하여 여러 가지 구차한 변명을 하고 있지만 문 정권이 스스로 생각하기에도 원전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다는 증거라고 생각된다. 

 

합리적인 이유도 없이 탈원전을 시작했고 탈원전을 정치 도구화했기에 이 지경이 돼 버렸다. 문 대통령은 거창하게 수소경제를 한국형 뉴딜의 핵심사업으로 선정했고 2050년 탄소중립을 선언했지만 원자력을 제외하고 어떻게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을지 막막할 것이다. 방법은 없고 목표만 제시하는 그런 계획을 누구는 못 만들겠는가? 국민의 지적에 대해 문 대통령은 귀를 막고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기에 지도자의 자격을 잃었다. 원래부터 지도자의 자질이 없었는지도 모른다. 국민의 경고에 귀를 기울이는 양심적인 지도자의 출현을 기다린다. 

image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tmedia@asiatime.co.kr [저작권자ⓒ 아시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0 /250

advertisement

advertisement

‘불안해서 못산다’…정부 ‘KC인증’ 강화에 C커머스도 ‘자구책’ 마련

[아시아타임즈=배종완 기자] 발암물질 검출제품 유통으로 물의를 일으킨 C커머스 업계가 정부의 소비자 안전 강화 조치를 받아들이고 자구책도 마련한다. 1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16일 '해외 직구 급증에 따른 소비자 안전 강화 및 기업 경쟁력 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국민의 안전과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80여개 품목에 안전 인증이 없다면 해당 제품의 해외 직접구매(직구)가 원천적으로 금지된다. 그 간 해외 직구가 아닌 정식 수입 절차를 거친 제품은 국가인증통합마크(KC) 인증 등을 거쳐 국내에 유통됐으나, 해외 직구를 통한 제품은 별도의 안전 확인 절차 없이 국내에 반입됐다. 그러나 최근 알리익스프레스(이하 알리)와 테무 등 C커머스의 해외 직구가 급증하고, 인체에 해롭거나 위험한 제품의 반입도 덩달아 늘어나자 이 같은 조치가 발표된 것으로 추측된다. 앞으로는 해외 직구 제품도 안전 관리를 강화하겠다는 것이 정부측이 설명이다. 눈여겨 볼 것은 13세 이하 아동이 사용하는 유아차 등 어린이 제품 34개에 대해 KC 인증이 없으면 해외 직구를 금지하기로 했다는 점이다. 최근 가장 큰 논란이 됐던 어린이 제품에 대해 철저한 감시를 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알리와 테무는 정부의 정책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수용하며, 자구책 마련에도 지속적으로 힘을 쓴다는 방침이다. 테무 관계자는 "테무는 사업을 운영하는 모든 국가 및 지역의 법률과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작년에 한국에서 사업을 시작한 이래 테무는 개선이 필요한 다양한 영역을 해결하기 위해 품질 관리 시스템을 부지런히 개선하고 있다. 정부의 이번 조치에 적극 따르겠다"고 입장을 전했다. 알리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알리 관계자는 "우리는 한국 정부와 산업을 존중하며, 한국의 법률 및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현재 알리는 플랫폼에서 판매되는 제품의 안정성 향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플랫폼 내부에서는 이미 셀러들에게 KC 인증을 받도록 독려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어 "알리는 안전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문제 상품에 대해서는 판매자들에게 고지를 하고 관련 제품들을 삭제했으며, 판매자들이 가능한 빨리 제품의 안전성과 관련된 자료를 제시하도록 요청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알리와 테무는 제품의 안전 강화를 위해 자구책도 마련해 노력하고 있다. 알리·테무는 지난 13일 공정관리위원회와 손잡고 '위해제품 유통 및 차단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자율협약으로 알리·테무는 정부 등이 제공하는 위해제품 정보를 기반으로 자체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정부 등 외부 모니터링 결과를 바탕으로 위해제품의 유통·판매를 차단하게 된다. 알리 관계자는 "현재 한국에서 고객센터 핫라인을 구축하고 고객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문제가 발생한 경우 소비자는 전화상담 및 온라인상담을 통해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며 "우리는 판매자 관리를 위해 엄격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안전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상품 삭제, 패널티 부과 및 폐점 조치를 행하고 있다. 사안의 경중에 따라 처벌의 정도는 상이하지만, 심각할 경우 법적 조치까지도 고려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해외 직구로 급증하는 가짜 물품 반입을 차단하기 위해 해외 플랫폼에 대한 빅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AI)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특허청·관세청 보유 정보를 실시간으로 연결하는 차단 시스템을 이달 중 도입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연내 상표법 개정을 통해 플랫폼 기업이 가품 차단 등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제재할 수 있는 근거도 마련한다. 또 정부는 현재 부처별로 산재한 해외 직구 정보에 대해 소비자들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소비자24'에 관련 정보를 통합해 제공한다.

‘글로벌 시장 목표’ 티빙·웨이브, 올해 합병으로 시너지 낼까

[아시아타임즈=김보연 기자] 티빙과 웨이브가 빠르면 올해 상반기 내 합병이 가능할 것이라는 시장 관측이 나오면서 업계 1위 넷플릭스에 대항할 국내 공룡 OTT 출현에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17일 OTT업계에 따르면 웨이브의 모회사 SK스퀘어는 16일 1분기 실적발표에서 “올해 웨이브를 규모의 경제를 갖춘 미디어 컴퍼니로 격상하기 위해 티빙과 합병 계약을 조속히 체결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앞서 티빙의 모회사인 CJ ENM과 SK스퀘어는 작년 12월 합병 논의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시장에서는 SK스퀘어의 웨이브-티빙 합병 의지가 강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장기적으로 글로벌시장을 염두에 둘때, 양사가 힘을 합쳐야 넷플릭스와 겨룰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할 수 있다는 판단 하에 합병이 진전됐다는 게 업계 공통된 의견이다. 특히 웨이브는 지난달 미주지역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자회사 웨이브아메리카의 ‘코코와’(KOCOWA+)를 통해 유럽·오세아니아 39개국에 OTT 서비스를 개시했다. 이에 따라 합병 이후엔 자본력, 콘텐츠 구성, 투자 효율화 등 측면에서 시너지를 내며 해외시장 공략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티빙과 웨이브는 현재 적자가 지속되고 있으나 콘텐츠 투자를 위해 적자를 감당할 수 있는 재정상황으로, 오리지널 시리즈와 예능이 인기를 얻으며 유료가입자 규모와 월간 활성사용자수(MAU)가 증대하고 있다. 티빙은 ‘이재, 곧 죽습니다’, ‘피라미드 게임’, ‘환승연애3’, ‘크라임씬 리턴즈’ 등의 연이은 흥행에 힘입어 지난 1분기 신규 유료가입자 확보에 성과를 냈다. 티빙 관계자는 “오리지널 콘텐츠의 흥행과 한국프로야구 중계로 신규가입자 수가 직전 분기 대비 50% 늘었다”고 말했다. 웨이브는 ‘사상검증구역: 더 커뮤니티’, ‘연애남매’ 등 화제성 높은 예능 오리지널 콘텐츠가 인기를 얻었고, 지난해 적자 폭을 크게 개선하며 연내 월 손익분기점 돌파를 자신하고 있다. 웨이브 관계자는 “공식적인 발표가 있기 전까진 구체적인 사항을 알 수 없으나, 지난해 MOU 이후 합병을 긴밀히 협의해나가는 중이다. 주주사들의 다양한 이해관계를 조율하는데 일정이 소요될 것”이라면서 “합병 후 콘텐츠 투자, 가입자 규모 등 여러 이점이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식약처, 해외 전자상거래 '불법 유통 및 부당 광고' 699건 적발

[아시아타임즈=배종완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가 큐텐, 알리익스프레스, 쉬인 등 해외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판매되는 해외 식품·의료제품에 대한 불법 유통 및 부당 광고 게시물을 점검한 결과, 699건을 적발했다고 17일 밝혔다. 식약처는 불법 유통 522건, 부당 광고 177건을 적발해 해당 플랫폼에 접속 차단을 요청했으며, 위반 사실이 많은 일부 플랫폼은 추가 점검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불법 유통된 제품에는 탈모치료제 등 의약품 230건, 레이저 제모기 등 의료기기 160건, 치약 등 의약외품 132건이 포함됐다. 부당 광고 제품은 식품 66건, 화장품 111건이었다. 식약처는 "해외 직접 구매한 의약품은 부작용 발생 시 피해 구제를 받을 수 없으며, 수입 허가를 받은 제품과 동일하다고 홍보하는 의료기기 등은 불량 제품일 가능성이 있어 적법한 수입 절차를 통해 안전성이 검증된 제품을 사용해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