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2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및 '제7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1차 친환경선박 기본계획'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글로벌 조선·해운시장 대세는 '친환경' 해수부에 따르면 국제해사기구(IMO)의 온실가스 규제 강화와 EU의 배출권거래제 시행에 맞춰 전세계 조선·해운시장이 기존 유류선박에서 친환경 선박 체계로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 정부 또한 새로운 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면서 그린뉴딜·탄소중립과의 정책연계 및 한국형 친환경선박 이미지 창출을 위해 '2030 그린쉽-K 추진전략'을 짰다.
이에 따라 온실가스를 현재보다 70% 줄일 수 있는 기술의 개발에 착수한다. LNG·전기·하이브리드 핵심기자재 기술 국산화·고도화→혼합연료 등 저탄소선박 기술→수소·암모니아 등 무탄소선박 기술로 이어지는 친환경 선박 및 기자재 기술의 체계적·종합적 기술개발이 목표다.
현재 상용화 기술인 LNG, 전기, 하이브리드 추진 기술은 핵심기자재의 국산화·고도화 기술 개발을 통해 원가 및 기술경쟁력을 높인다. 향후 무탄소 연료 개발을 위한 가교 역할은 기존 연료와 무탄소 연료를 혼합해 사용하는 혼합연료 추진 기술과, 마찰 저항 저감·경량화 및 고효율 추진기 등을 통해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는 에너지효율 향상 기술 등 저탄소 기술이 맡는다.
탄소배출 없는 '수소선박'이 최종 목표
이를 통해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기존 유류선박에 비해 70%이상 저감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할 전망이다. 친환경기술을 적용한 소형 연안선박을 건조해 시범 운항한 후 기술성·경제성이 검증되면 대형선박까지 확산해 기술 개발이 육·해상 검증 및 최종 사업화로 연계되도록 한다.
LNG 벙커링 전용선, LNG-암모니아 혼합연료 추진선박 등 친환경 신기술을 적용한 10척 이상의 시범선박 건조를 추진하고 다목적 해상실증용 선박 건조, 퇴역예정 관공선 개조 등을 통해 4척 이상의 기자재 해상실증테스트베드를 구축한다. 여기서 모인 신기술이 신속하게 수소선박에도 적용될 수 있도록 시험 및 검사·안전기준을 마련하고 수소·암모니아 등 선박 기자재의 시험·평가 기반을 구축한다.
LNG·전기부터 수소까지 친환경 연료공급 인프라 단계적 확충
실제 친환경선박 운항정보를 바탕으로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분석·검증, 선박의 원격진단과 예측정비 등이 가능한 지원센터를 구축해 안전운항 및 관리의 기반을 마련한다.
해수부는 이번 기본계획을 통해 2030년까지 1조3000억원의 환경개선 효과를 기대한다. 40만톤의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3000톤 추가 감축이 전망된다. 예상되는 생산 유발효과는 11조원, 직·간접 고용 효과는 4만명 가량이다.
박준영 해수부 차관은 "LNG선박은 탄소배출을 기존 선박 대비 15%, 하이브리드 선박은 20~30% 줄일 수 있지만 IMO가 2050년까지 세워놓은 '50% 저감목표'를 달성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며 "수소전지를 이용한 무탄소 선박 개발을 통해 해운·조선·기자재 산업분야가 2050 탄소중립 실현과 지속가능한 산업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는 한편, 새 시대를 선도하는 신성장동력으로 발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세종=최우영 기자 yo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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