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l LOGIN l JOIN l SITEMAP

원자력 지식 정보의 제공처 국민에게 신뢰받는 종합적이고 심도 있는
원자력 지식 정보의 제공처가 되겠습니다
> 원자력지식정보 > 원자력 안전
원자력 안전
  • 제목 "친구들과 이야기하는 원자력 안전" 9.원자력발전소 안전성 확보 원칙
  • 작성자 관리자 (admin) (DATE: 2018-01-22 22:07:27)
  • 첨부파일 No Data

스크랩 :

(*앞에서 원자력발전소에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안전목표를 설명했습니다. 이번에는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적용되는 기본적인 안전원칙들을 소개합니다. 심층방어, 안전문화 등 중요한 핵심 개념들은 이어지는 글에서 좀더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원전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원칙들은 1940년대 후반 원자로 개발을 시작할 때부터 적용되었고, 원자로 특성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고 운전경험이 축적되면서 점점 더 체계화 되었습니다. 1980년대까지 이러한 노력을 이끈 국가는 미국입니다. 체르노빌 사고가 발생한 1980년대 후반부터는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안전 원칙들을 도출하고 국제 규범화하려는 시도가 활발해졌고, 국제원자력기구(IAEA), OECD 원자력에너지기구(NEA; Nuclear Energy Agency), 서유럽원전규제자협회(WRENA; Western Europe Nuclear Regulators Association) 등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제원자력기구의 국제원자력안전자문단(INSAG; International Nuclear Safety Advisory Group)에서 개발한 문서 “INSAG-3: 원자력발전소의 기본 안전 원칙”이 가장 중요한 결실이라고 할 수 있지요. INSAG-3(1988)에서는 원전의 안전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측면의 안전성 확보 원칙들을 체계화하여 제시하였으며, 뒤에 INSAG-12(1999)로 개정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 더보기

주소 :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6동 411호 / TEL: 02-880-7231
COPYRIGHTⓒ SNEPC All Rights Reserved.
본 홈페이지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자동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하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