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l LOGIN l JOIN l SITEMAP

원자력 지식 정보의 제공처 국민에게 신뢰받는 종합적이고 심도 있는
원자력 지식 정보의 제공처가 되겠습니다
> 원자력지식정보 > 원자력 안전
원자력 안전
  • 제목 "친구들과 이야기하는 원자력 안전" 8.원자력발전소 안전목표
  • 작성자 관리자 (admin) (DATE: 2018-01-22 22:06:56)
  • 첨부파일 No Data

스크랩 :

(*앞에서 원자력발전소 운영에는 방사선 재해 리스크가 수반된다는 것을 말씀드렸습니다. 그렇다면 원전 설계와 운영에서는 어느 정도의 리스크를 목표로 하고 있을까요? 이번 글에서는 원전의 안전 목표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그런데 원전 안전목표의 정확한 의미를 이해하려면 원전 사고의 구분, 안전성 평가 방법 등 원전에 대해 더 많은 지식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여기서는 원전 안전목표의 일반적인 부분을 소개하고, 2~3개월 후에 다시 원전 사고 기록 등과 함께 좀더 깊게 다루겠습니다.)

[원자력 안전의 가장 기본적인 목표는 “전리방사선의 해로운 영향으로부터 개인과 사회 및 환경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앞 글에서도 말했지만, 원자력 안전의 기본적인 목표는 원자력 시설의 운영 등으로 유발될 수 있는 방사선 재해로부터 개인과 사회 및 환경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이는 원자력 안전 관련 모든 자료에서 유사하게 표현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국제원자력기구(International Atomic Energy Agency; IAEA) 안전기준(Safety Standards)들의 기본이 되는 ‘기본안전원칙’(Fundamental Safety Principles, 2006)에서는 원자력 시설에 대한 기본안전목표(Fundamental Safety Objective)를 “전리방사선의 해로운 영향으로부터 사람(개인 및 집단)과 환경을 보호”하는 것으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더보기

주소 :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6동 411호 / TEL: 02-880-7231
COPYRIGHTⓒ SNEPC All Rights Reserved.
본 홈페이지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자동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하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