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l LOGIN l JOIN l SITEMAP

SNUFAC: SNU 원자력 팩트체크 (Snu NUclear FAct Check) 반핵인사들의 주장이나 일반인들에게 잘못 알려진 원자력에 관한 사실에 대해 반박이 불가한
팩트체크를 해드립니다.
> 팩트체크 > 핫이슈
핫이슈
스크랩 :

국회가 2019101일에 한수원의 월성1호기 조기폐쇄 결정의 타당성 및 한수원 이사회 이사들의 배임행위에 대한 감사를 감사원에 요구한 지 1년여만인 20201020일에 그 감사결과가 공표됐다. 감사보고서에는 월성1호기의 즉시 가동중단 대비 계속가동의 경제성이 불합리하게 낮게 평가되었다고 결론이 적시됐다. 하지만 감사원은 이번 감사의 범위가 월성1호기 즉시 가동중단 결정의 고려사항 중 경제성 분야 위주로 이루어졌고, 이사회의 의결 내용에 따르면 월성1호기 즉시 가동중단 결정은 경제성 외에 안전성이나 지역수용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였다는 것이므로, 이번 감사결과를 월성1호기 즉시 가동중단 결정의 타당성에 대한 종합적 판단으로 보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고 밝혔다.

 

이번 감사결과와 관련하여 20201024(), KBS 1TV 생방송 심야토론에서 친원전과 반원전 인사들이 참여한 토론이 있었다. 그런데 이 토론에서 반원전 인사들이 한 발언 중 사실과 다른 부분이 상당히 있었다. 이 팩트체크는 이들 발언 내용에 대해 진위와 사실을 확인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국민들이 원자력에 대한 오해나 잘못된 정보로 인해 원전에 대한 불신을 증폭시키지 않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토론의 사실 확인 사안은 월성1호기 경제성 평가 근거 자료의 해석을 위주로 하지만 탈원전 정책 전반의 이슈도 다수 포함한다. 본문에서는 토론 진행 시간 순으로 주요 발언 내용을 제시하고, 그 발언을 통한 주장의 문제점을 적시한 후 분석을 통해 사실을 확인한다.

 

* 토론 참석자

·      정관용 사회자 (국민대 특임교수)

·      양이원영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      이채익 국회의원 (국민의 힘)

·      홍준희 교수 (가천대 에너지IT학과)

·      주한규 교수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주소 :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6동 411호 / TEL: 02-880-7231
COPYRIGHTⓒ SNEPC All Rights Reserved.
본 홈페이지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자동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하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