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l LOGIN l JOIN l SITEMAP

원자력 관련 국민적 합의 창출의 장 원자력과 관련된 이슈에 대해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입장을 견지하며,
국민의 관심사를 합리적 논의와 공론화를 통해 전국민적 합의를 창출하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이슈와 토론 > 참여마당 > 자료 올리기
자료 올리기
  • 제목 '공포의 방사능퀴즈 시리즈'를 쓰게 된 이유(KINS 조건우)
  • 작성자 관리자 (admin) (DATE: 2017-07-25 16:18:59)
  • 이메일 No Data
  • 홈페이지 No Data
  • 첨부파일 No Data

스크랩 :

    2017년 5월 문재인정부가 들어선지 3개월이 되어 가고 있는 지금 고리1호기 영구정지 기념식을 기점으로 문대통령께서 소위 탈핵정책을 선언함으로써 에너지 자원 빈국인 우리나라에서 탈핵정책을 시행하는 것이 마땅한가에 대한 찬반 논란이 뜨겁다.

    전기없이는 단 하루도 살 수 없는 현대사회에서 한 나라의 에너지 정책은 국가 발전 동력의 지속적인 유지 발전 차원에서 매우 중요하다.
    국민들은 안정적으로 공급되는 값싼 전기를 누구나 마음껏 보편적 복지 혜택으로 누릴 수 있어야 하고, 기업은 값싼 고품질의 전기를 이용해서 경쟁력 높은 제품을 생산하고 수출해서 외화를 벌어 들여야 한다....
    또한, 전기 생산 과정에서 수반되는 부작용 중의 하나인 초미세먼지나 미세먼지 그리고 온실가스와 같은 환경 오염 문제를 극복해 가야 한다.
    이런 과제들을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기를 생산하는 풍력, 태양광, 석탄 화력, 가스 발전 또는 원자력 등과 같이 현재 가용한 다양한 수단들을 총동원해서 에너지 믹스 계획을 수립하고 이행해서 현재와 미래의 전력 수요를 감당해 가야 한다.
    경제성, 환경친화성 및 안전성 관점에서 현실적인 최적의 선택이 필요한 것이다.
    여기에 특별히 우리나라는 여전히 분단국가라는 것과 일본, 중국 및 러시아 등 강대국에 둘러 쌓인 지정학적 조건 때문에 에너지 안보라는 관점이 하나 더 추가된다.
    이중 최근 원자력의 안전성, 즉 만일의 경우에 사고가 났을 경우에 우리가 받게 될 방사능 피해에 대한 우려가 높다.
    원자력은 각종 첨단 공학 기술이 합쳐진 최첨단 과학기술 종합 산업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현재 원자력 기술 수준은 UAE와 영국 등에 기술 수출을 이미 하고 있고 또 앞으로 할 수 있을 정도로 우수한 것으로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원자력은 천연 에너지자원이 거의 없는 우리나라에서는 조상들이 물려준 빼어난 두뇌를 활용해서 외국에 의존하지 않고 우리 스스로의 힘으로 확보할 수 있는 유일한 에너지이다.
    하지만, 우리나라 현 정부가 에너지 믹스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탈핵을 선택한 배경에 방사능 피해에 대한 막연한 우려와 공포심이 주요한 한 변수가 된 것 같아 원자력과 방사선 연구에 40년 가까이 일평생을 보낸 사람으로서 매우 안타깝다.
    우리 국민들이 현명하고 올바른 선택을 함에 있어 미력하나마 힘이 미치는 대로 전문가의 한 사람으로서의 역할을 다해야겠다는 생각이 "공포의 방사능퀴즈 시리즈"를 쓰기 시작하게된 이유이다.

댓글 0

  • CODE : 8be8 를 입력폼에 써 넣으세요.
  • 건전한 덧글문화를 위해 악플이나 도배는 삼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300 / 300   등록

주소 :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6동 411호 / TEL: 02-880-7231
COPYRIGHTⓒ SNEPC All Rights Reserved.
본 홈페이지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자동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하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