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오는 3월 말까지 폴란드 원전 타당성 조사 계약 체결"

황주호 한수원 사장 폴란드서 원전 사업 계획 밝혀
"지분 투자와 대출 제공 방식 고민…2035년 가동 자신"

 

[더구루=오소영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이 폴란드 파트너사와 오는 3월까지 계약을 체결하고 타당성 조사에 돌입한다. 최대 18개월 안에 타당성 조사를 완료해 자금 조달과 한수원의 참여 방식을 정한다. 건설에 본격 돌입하며 2035년 가동에 무리가 없도록 한다.

 

23일 폴란드 국영 통신사 P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황주호 사장은 지난 18일(현지시간)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폴란드전력공사(PGE), 현지 민간 발전사 제팍(ZEPAK)과 오는 3월 말까지 타당성 조사 계약을 체결하도록 협력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어 "계약 준비는 막바지 단계며 (계약 체결 후) 타당성 조사를 1년~1년 6개월 안에 완료해야 한다"며 "2035년 발전소 가동은 충분히 가능하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한수원은 타당성 조사를 통해 원전 사업 참여 방식을 확정한다. 지분 취득와 대출 제공을 검토하고 있다. 두 가지 방식을 어떤 비율로 섞을지는 타당성 조사 후 결정될 전망이다. 재무 모델도 정한다. 황 사장은 "한국무역보험공사와 수출입은행 등 다양한 금융 기관들이 폴란드 사업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수원은 타당성 조사를 마친 후 PGE·제팍과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해 발전소 건설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발전소 비용은 1kW당 3700~4000달러로 추정된다. 황 사장은 "한국에서 원전으로 생산한 전력은 LNG 복합화력발전소보다 3분의 1에서 4분의 1가량 저렴하다"고 강조했다.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새 정부와의 소통 의지도 내비쳤다. 폴란드는 작년 10월 총선에서 시민연합(KO)과 제3의길연합(PSL), 신좌파당 등 야권 연합이 하원의 과반 의석을 확보하는 데 성공했다. 8년 만에 정권 교체가 이뤄지며 급격한 정치적 변화가 예고됐다.

 

황 사장은 "새 정부가 꾸려지면 우리는 그들에 연락해 프로젝트의 현재 상황과 주요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며 "(정부가) 우리 기술에 친숙해지고 한수원의 행보를 신뢰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한수원의 노력과 별개로 정치적 변화가 원전 사업의 변화를 불러오면 안 된다고도 지적했다. 황 사장은 "원전에 대한 사회적 수용도를 고려할 때 정부의 변화가 프로젝트 이행에 대한 전반적인 접근 방식에 영향을 주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원전 사업은 폴란드 국민들의 높은 지지를 받고 있다. 지난 2022년 11월 국민여론조사센터(CBOS)가 폴란드인 1038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 원전 사업을 지지하는 비율은 75%에 달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