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문 행보로 시작하는 尹.."윤석열이 듣습니다"

CBS노컷뉴스 송영훈 기자 2021. 7. 5. 16:3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5일 대선 출마 선언 후 첫 정책 행보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주한규 교수를 만나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다음 날인 6일 윤 전 총장이 카이스트 원자핵공학과 학생들과 오찬을 함께 하는 일정과 관련해 캠프 관계자는 "'윤석열이 듣습니다'란 이름이 붙은 첫 일정"이라며 "주 교수와의 만남은 이를 위한 사전 면담의 성격"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탈원전 비판,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 없다고 주장해온 교수와 면담
원희룡 지사 만찬 이어 하태경 의원과도 만남 일정 조율
윤석열 전 검찰총장(왼쪽)이 5일 오후 서울대 공대 앞에서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한 비판을 주도해온 주한규 원자핵공학과 교수를 면담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5일 대선 출마 선언 후 첫 정책 행보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주한규 교수를 만나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다음 날은 "윤석열이 듣습니다"로 공식 명명한 첫 일정으로 카이스트 원자핵공학과 학생들과 오찬을 함께 한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서울대에서 주 교수와 면담한 후 기자들에게 "(탈원전 정책이) 국민의 합당한 동의와 사회적 합의에 의해 추진된 것인지 의구심이 많다"며 "졸속의 탈원전 방향은 반드시 수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 교수는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비판하고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이슈에서도 반일 감정에 치우쳐 위험이 과장됐다고 주장해왔던 학자다. 주 교수와의 만남이 윤 전 총장의 첫 정책 행보라는 것을 감안하면, 윤 전 총장은 시작부터 '반문'의 선명성을 명확히 했다고 볼 수 있다.

이 자리에서 윤 전 총장은 검찰총장 재직 당시 월성 1호기 원전 조기 폐쇄 관련 수사를 지휘한 경험을 꺼내면서 "사회적 합의가 부족한 상태에서 이뤄졌고, 많은 법적 문제를 낳았다"며 "에너지를 저비용으로 생산해야 우리 산업 경쟁력이 생긴다"며 탈원전 정책 자체에 각을 세웠다. 이는 국민의힘의 기조와 발을 맞추는 것이기도 하다.

그는 총장직을 중도 사퇴한 배경에도 월성원전 사건과 탈원전 정책이 있다는 취지로 "총장을 관둔 것 자체가 월성원전 사건 처리와 직접 관련이 있다"며 "제가 넘어가지는 않았지만, 음으로 양으로 굉장한 압력이 들어왔다"고 주장했다.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시도는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가 계기"가 됐다는 것이다.

다음 날인 6일 윤 전 총장이 카이스트 원자핵공학과 학생들과 오찬을 함께 하는 일정과 관련해 캠프 관계자는 "'윤석열이 듣습니다'란 이름이 붙은 첫 일정"이라며 "주 교수와의 만남은 이를 위한 사전 면담의 성격"이라고 말했다.

한편 윤 전 총장은 지난 3일 원희룡 제주지사와 만찬을 한 데 이어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을 만나기로 하고 일정을 조율 중이다. 윤 전 총장이 우선적으로 만나는 이들은 국민의힘 대선경선의 잠재적 경쟁자이긴 하지만 윤 전 총장에 대해 아직까지는 크게 각을 세우고 있지 않다는 게 공통점이다. 윤 전 총장이 '반문'을 키워드로 정치인들과의 접촉을 늘리되, 국민의힘 안팎으로 전선을 분명히 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