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원안위, 논란 한 달 만에 “삼중수소 문제 없다”

입력
수정2021.02.16. 오전 8:37
기사원문
김승재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유출 의혹 관련 뒤늦게 입장 밝혀
여당과 일부 환경 단체가 제기한 ‘월성 원전 방사성 물질(삼중수소) 유출 의혹’에 대해 침묵했던 원자력안전위원회가 한 달 만에 “안전성에 문제없다”는 취지의 공식 견해를 밝혔다. 그간 전문가들이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며 삼중수소 유출 주장을 반박해왔으나, 원안위는 지난달 17일 “민간 조사단을 구성해 조사하겠다”고 했을 뿐 사태를 방조해왔다. 야당은 “원자력 안전의 최고 책임 기관이 정치적 눈치를 보며 원전 괴담 유포에 가담한 것과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월성 원전 방사성 물질(삼중수소) 유출 의혹' 사건에 대해 15일 국민의힘에 제출한 18페이지 분량의 답변서. /국민의힘

15일 국민의힘이 원안위에서 받은 답변 자료에 따르면, 원안위는 “현재까지 월성 원전 제한 구역 경계에서 허용치를 초과해 방사성 물질이 검출된 사례가 없다”며 “차수막(遮水幕) 손상으로 인한 방사성물질(감마핵종)도 검출되지 않았다”고 했다. 배출 관리 기준보다 18배 많은 삼중수소가 검출됐다는 주장에 대해선 “지하수가 아니라 터빈 건물 지하 집수정(集水井)에 있는 고인 물에서 나온 것이고, 이곳에 있는 삼중수소는 외부로 방출되지 않았다”고 했다. 원안위는 답변 자료 곳곳에 ‘현재까지 확인된 바로는’ ‘조사단을 통해 추가 조사가 이뤄질 예정’ 같은 전제를 내걸긴 했지만, 주된 답변은 전문가들이 의혹을 반박했던 내용과 다르지 않았다.

전문가들은 “처음 의혹이 제기됐을 때 원안위가 이런 입장을 밝혔다면 ‘원전 괴담’이 지금처럼 확산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했다. 주한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는 본지 통화에서 “답변서에는 원전 내부 공기에 있던 삼중수소가 고인 물에 들어가 농축될 수 있기 때문에 삼중수소가 고농도로 검출될 수 있다는 실험 결과도 담겨 있다”며 “이 실험 결과를 즉시 공개했다면 불필요한 논란은 더 빨리 종식될 수 있었다”고 했다. 고인 물은 희석돼 안전하게 처리되기 때문에 이곳에서 삼중수소가 과도하게 검출될 수 있는 이유만 설명해줘도 충분했다는 것이다.

삼중수소 검출로 논란에 휩싸였던 경북 경주 양남면 월성원자력발전소 모습. /연합뉴스

한국원자력연구소 선임연구원 출신인 국민의힘 김영식 의원은 “원자력 안전 분야 최고 전문가들이 모인 정부 기관인 원안위가 의혹 해소를 민간에 맡긴다는 발상도 책임 회피이자 직무 유기”라고 했다. 원안위는 민간 조사단 전문가를 추천하는 과정에서 원전 전문가 집단인 원자력학회를 제외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더불어민주당 노후원전 안전조사 TF(태스크포스)는 지난 13일 일본 후쿠시마현 앞바다에서 발생한 강진을 거론하면서 국내 노후 원전이 불안하다고 주장했다. TF 위원장인 전혜숙 의원은 “전기를 안정적으로 공급해주는 원전의 순기능은 필요하지만 노후 원전에 대한 국민의 불안은 여전히 식지 않고 있다”며 “월성 원전 삼중수소 문제는 그 진상과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김승재 기자 tuff@chosun.com]




조선일보가 뽑은 뉴스, 확인해보세요
최고 기자들의 뉴스레터 받아보세요
1등 신문 조선일보, 앱으로 편하게 보세요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