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9

[단독] 한수원 "北 원전 검토" 용역…대북 TF, 산업부 감사 직전 해산

등록 2021.02.08 21:06

수정 2021.02.08 22:11

[앵커]
남북 정상회담 이후 정부가 북한에 대한 전력지원을 매우 심각하게 매우 구체적으로 고민한 흔적은 또 있습니다. 산업부 산하의 원전 운영 공기업인 한국수력원자력이 대북사업 준비 TF를 만들어 북한 전력 지원을 위한 연구용역을 준 사실을 저희가 확인했습니다. 시점은 도보다리 회담 직후고 내용 중엔 원자력 발전소도 있습니다. 이 TF는 공교롭게도 산업부의 감사원 감사가 시작되기 이틀 전에 해산했습니다.

이 보도는 정준영 기자가 단독으로 취재한 겁니다.

 

[리포트]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공기업인 한수원이 2018년 9월 발주한 2억원짜리 연구용역 요청서입니다.

목적엔 "향후 정치적 여건과 남북관계 개선시 대북사업을 차질없이 준비하고 수행하고자 한다"고 써있습니다.

남북전력 협력방안을 검토하라고 요청하면서 북한 전력정책 방향과 관련해 원자력발전소도 포함하라고 적었습니다. 

또 발전설비 신규건설을 포함해 단계별 남북한 협력방안을 제시하라고도 했습니다.

한수원 측은 기술지원과 사후관리 외에 기밀유지 방안도 최종보고서에 포함시킬 것을 요구했습니다.

한수원 측은 용역결과 보고서 공개를 거부했습니다.

한수원 관계자
"(보고서는) 대외비라고 해가지고요. 그거는 공개를 못 했어요."

한수원 측은 용역결과에 대해 "원전 지원을 우선 고려하긴 힘들다는 결론이 나왔다"며 "수력과 신재생에너지 위주로 검토했다"고 했습니다.

한수원의 대북사업준비 TF는 2018년 5월, 남북 정상의 도보다리 회담 직후에 만들어졌다가 감사원의 산업부 감사가 시작되기 이틀 전인 2019년 11월30일 해산됐습니다.

미묘한 해산 시점을 두고 한수원 측은 자체 조직개편 시기와 맞물렸을 뿐 감사와는 무관하다고 해명했습니다.

TV조선 정준영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