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탄소중립 선언에...與유동수 "불가능, 탈원전 어려운 나라"

입력
수정2020.11.13. 오전 2:20
기사원문
한영혜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유동수 더불어민주당 공정경제3법 TF 위원장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공정경제 입법현안 공개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오종택 기자
유동수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수석부의장은 12일 문재인 대통령이 선언한 ‘2050년 탄소중립’에 대해 “실제로 불가능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유 수석부의장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유럽의 덴마크, 네덜란드 같은 곳은 북서풍이 계속 불어 풍력발전 비중이 30~40%를 차지하는데 우리는 탈원전이 어려운 나라”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그리드(전력망)는 국가 간에 마음 놓고 깔 수 있는 게 아니다”라며 “우리가 어떻게 EU(유럽연합)처럼 중국이나 일본이랑 그리드를 설치하겠느냐”고 되물었다.

그는 이어 “원전도 가지고 갈 수밖에 없다고 본다”면서 “탈원전 네이밍(명칭) 자체도 너무 잘못된 것이라고 본다. 그냥 에너지 전환”이라고 했다. 또 “탄소를 배출하는 석탄 발전까지는 대체가 가능하다”며 “우리는 발전설비도 엄청 많은 나라”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그린뉴딜에 보면 ‘넷제로’(탄소중립)가 나오는데, 실제로 2050년까지 넷제로를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본다”라고 강조했다.

발언 논란되자 “그린뉴딜 중요성 언급한 것”
유동수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수석부의장 페이스북 캡처
자신의 이같은 발언이 논란이 되자 유 수석부의장은 이날 오후 5시26분쯤 페이스북을 통해 “어려운 여건에 놓여있기 때문에 2050 탄소중립을 위한 그린뉴딜의 중요성을 언급한 것”이라며 “에너지 전환 과정에서 생길 전력수급의 공백을 방지하기 위해 원자력 발전을 활용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원전’ 관련 발언에 대해서는 “2050년에 탄소배출량 0을 만들기 위해서는 석탄화력발전이 아닌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해야 한다. 하지만 에너지 전환 과정에서 전력수급에 공백이 생겨서는 안 될 것이다”라며 “이 공백을 방지하기 위해 2050년까지 가동 예정인 원자력발전을 활용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유 수석부의장은 오후 민주당이 소수주주권 행사 시 주식 의무 보유기간을 1년으로 늘리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는 일부 언론 보도와 관련해서는 “아직 결정이 안 났고 정부와 얘기해야 한다”며 “달걀을 지금 깨서 프라이를 할지 찜을 할지 결정이 안 됐는데 우리가 젓고 있는 것을 보고 달걀찜이라고 쓴 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공정경제 3법 문제에 대해선 “잘 결론이 나지 않는 쉽지 않은 과제”라며 “기본적으로 사생아처럼 돼 있는 법”이라고 했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네이버에서 중앙일보 받아보기
바이든 당선과 한반도 정세, 당신 생각은?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