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창원시의원, 4대강 사업 재평가-탈원전 폐기 촉구

입력
수정2020.08.12. 오전 10:46
기사원문
강경국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창원=뉴시스] 강경국 기자 = 미래통합당 경남 창원시의회 의원들이 12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대강 사업 재평가와 탈원전 정책 조속 폐기를 촉구하고 있다. 2020.08.12. kgkang@newsis.com
[창원=뉴시스]강경국 기자 = 미래통합당 경남 창원시의회 의원들이 4대강 사업 재평가와 탈원전 정책 조속 폐기를 촉구했다.

통합당 소속 시의원들은 12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역대 가장 긴 여름 장마에 폭우로 인해 전국 곳곳이 피해를 보았다"며 "신속한 복구는 물론 사망자와 실종자, 이재민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부산을 비롯한 경기, 충청, 호남 등 전국이 초토화 되었다"며 "지난 10일 현재 사망 30명, 실종자 11명, 이재민 7000명이 발생했고, 재산 피해액만 수천억원에 달해 지역마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해 달라고 아우성이며, 정부도 재해 규모를 파악하며 신속히 지정을 서두르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들은 "4대강 유역의 충청권 백제보 등은 이번 홍수 피해를 막는데 상당한 역할을 했다고 본다"며 "특히 4대강 유역의 홍수 피해는 4대강 사업 이전보다 훨씬 홍수 조절 능력이 었었으나 섬진강 유역은 초토화됐다"고 강조했다.

또 "지난 수년간 4대강 사업의 백제보 등을 해체하라고 수차례 감사원 감사도 있었고, 시민단체 등도 요구를 했다"며 "문재인 정부 들어와서는 4대강 보의 수문을 개방하는 등 보 철거 절차에 들어가기도 했다"고 말했다.

그리고 "만약 백제보 등을 해체했다면 이번 폭우로 백제보 주변뿐만 아니라 4대강 유역의 홍수 피해가 더 컸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지난 10일 김종인 비상태책위원장이 기자들과 만나 '4대강 사업 자체에 대해 여러 말이 많았다. 섬진강이 사업에 빠진 것에 대해 굉장히 다행이라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번 홍수를 겪으면서 잘못된 판단이 아니었나 생각하게 됐다'고 말했다"고 했다.

이어 "감사원은 현재 정부의 탈원전 정책 전반에 대해 감사 중이며, 곧 발표할 것으로 언론에 보도되고 있다"며 "정부는 이제 탈원전 정책을 과학적으로 검증해 대한민국의 원전 기술과 기술자들의 해외 유출을 막고, 원전 건설의 메카인 창원의 두산중공업을 비롯한 280여 개의 협력업체가 회생할 수 있도록 탈원전 정책을 조속히 폐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gkang@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