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글자크기 설정

기사 상세

경제

지역민 80% 넘는 찬성에도…환경단체, 월성원전 또 `딴지`

오찬종 기자

입력 : 
2020-07-27 17:49:28
수정 : 
2020-07-27 20:52:44

글자크기 설정

맥스터 증설 결정 후폭풍
원자력발전소 가동 중단 마지노선을 불과 며칠 앞두고 재검토위원회가 지역주민 의견을 모아 월성 원전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맥스터)을 증설하기로 최종 결정을 내렸지만 환경단체가 또다시 발목을 잡고 나섰다. 이미 결론이 난 사안에 대해 외부 시민단체가 다시 제동을 걸면서 주민의견 수렴 등 공론화 절차가 무력화됐다는 비판도 일고 있다.

27일 탈핵부산시민연대는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재검토위 즉각 해체를 주장했다. 탈핵부산시민연대 측은 "고작 경주시민 145명만을 대상으로 한 논의 결과를 가지고 숙의 과정을 잘 거친 것처럼 발표됐다"면서 "경주지역 주민 의견수렴 결과가 다른 지역에 미치게 될 영향이 불 보듯 뻔하다"고 규탄했다. 이들은 정부에 재검토를 다시 시작할 것을 요구했다.

반면 학계는 시민단체가 더 이상 갈등을 조장하지 말고 정부에서 증설을 결정하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에너지교수협회는 성명을 통해 "월성 원전 맥스터 확장에 대한 지역주민의 압도적인 찬성은 반핵 환경단체의 원자력 공포 조장이 더 이상 통하지 않음을 입증한다"고 말했다. 에교협 측은 "시민참여단이 신뢰하는 집단에 대한 조사에서 원자력 전문가와 과학자 집단 신뢰도가 83%로 가장 높았다"면서 당위성을 강조했다. 지난 24일 재검토위는 의견수렴 결과를 산업통상자원부에 전달했다. 시민참여단 145명을 대상으로 월성 원전 2~4호기의 맥스터 증설 여부를 설문한 결과 3차 조사 기준 찬성 81.4%, 반대 11%로 찬성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오찬종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