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원전 내 맥스터 증설 공사 내달 착공

입력
기사원문
송현수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한국수력원자력 월성 원자력본부 맥스터 전경. 한수원 제공


경북 경주시 월성원자력발전소 내 사용후핵연료(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임시저장시설인 맥스터(건식저장시설) 추가 건설을 둘러싼 논란이 ‘증설’로 사실상 결론났다.

시민참여단 81.4% 찬성 응답

고리원전 등 공론화 진행 파장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이하 재검토위)가 시민참여단을 상대로 실시해 지난 24일 발표한 찬반조사 결과에 따르면 찬성 81.4%, 반대 11%, ‘모르겠다’ 7.6% 순으로 나왔다. 이에 따라 월성원전 옆 부지에 사용후핵연료 16만 8000다발을 보관할 수 있는 ‘맥스터 7기 증설(추가 건설) 공사’가 우여곡절 끝에 다음 달 착공에 들어갈 전망이다.

문제는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 논란 일단락은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정부와 재검토위는 부산 기장(고리원전), 경북 울진(한울), 전남 영광(한빛), 울산 울주(고리)에서도 임시저장시설 건립을 위한 공론화 작업에 순차적으로 돌입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부산 기장군과 경북 울진군은 올 5월 지역실행기구 구성에 들어갔으며, 위원회 구성을 위한 위원명단을 기장군수·울진군수가 재검토위에 제출한 상태다.

탈핵시민단체들은 부산 기장과 울진이 지역실행기구 구성에 들어가자 벌써부터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송현수 기자 songh@




▶ 네이버에서 부산일보 구독하기 클릭!
▶ '터치 부산' 앱 출시, 부산일보 지면을 내 손 안에!
▶ 부산일보 홈 바로가기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