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원전 '맥스터 증설' 급한데…시민단체 발목

3호기 재가동에 사용후핵연료 급증 전망
1분기 건식저장시설 포화율 97.6% 달해
재검토위 '시민참여단' 의견 수렴 추진
경주·울산 단체 "주민투표로 대체" 반발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월성원전 3호기가 재가동하면서 사용후핵연료가 늘어날 예정이지만 2단계 조밀건식저장시설(맥스터) 증설을 놓고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이하 재검토위원회)가 맥스터 증설 여부 의견 수렴을 위한 시민참여단 모집에 나섰지만 경주와 울산 시민단체가 반발했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오는 상반기 안에는 맥스터 증설을 착공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일각에선 착공이 지연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27일 한수원에 따르면 월성원전 3호기를 재가동하면서 2분기 사용후핵연료가 대폭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1분기 사용후핵연료는 월성원전 3호기의 가동이 중단되면서 지난해 같은 기간(4271다발)의 약 60% 수준인 2869다발에 그쳤다. 그러나 원안위가 지난 20일 월성원전 3호기 재가동을 승인하면서 감소 추세에 있던 사용후핵연료가 늘어날 공산이 크다.

올 1분기 기준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 포화율은 97.6%에 이른다. 한수원은 늦어도 올 상반기 안에는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 착공에 나서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국방사성폐기물학회가 예측한 월성원전 포화 시점은 2021년 11월이다. 2월 재검토위원회가 월성원전 포화 시점을 방사성폐기물학회 예측보다 약 4개월 늦출 수 있다고 밝혔지만 한수원은 학회가 수행한 연구용역 결과에 따라 증설을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수원 관계자는 “원자력환경공단에서 방사선폐기물학회에 의뢰해 나온 용역보고서에는 2021년 11월이 포화시점으로 기재돼 있다”면서 맥스터 증설에 19개월이 걸리기 때문에 상반기 안에는 (증설 착공을) 해야 할 것 이라고 밝혔다.

관건은 맥스터 증설을 위한 수렴 절차가 상반기에 완료될 수 있는지다. 재검토위원회는 지난 21일 원전 내 임시저장시설 의견 수렴을 위한 시민참여단 선정에 들어갔지만 경주와 울산 시민단체가 절차에 반대하고 나섰다.

경주 환경단체인 '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은 경주시에 주민투표 청구인 대표자 증명서 교부신청서를 제출하고,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 여부에 관해 주민투표로 대체하자는 주장을 제기했다. 또 울산 지역 단체가 연합한 '월성핵쓰레기장 반대 주민투표 울산운동본부'는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 시민참여단 선정에 반발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재검토위원회는 원전 소재 지역의 주민 의견을 최우선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상반기 안에 의견 수렴을 바탕으로 한 맥스터 증설 권고안을 내지 못할 경우 기존 저장시설 포화와 월성원전 2~4호기 가동 중단 사태가 빚어질 수 있다. 재검토위원회 관계자는 “경주시와 함께 만든 지역실행기구를 통해 경주시 주민 의견은 수렴하지만 인근 지역(울산) 주민 의견 수렴 방식은 정해지지 않았다”면서 “6월 안의 의견 수렴 완료 여부는 절차 진행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변상근기자 sgby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