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4% "통합당, 3040 중심 세대교체", 63% "소주성 바꿔라", 59% "탈원전 바꿔라"

입력
수정2020.04.24. 오후 3:10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본지·메트릭스리서치 총선 투표자 사후조사]
"180석 與 법안 처리 野와 타협해야" 72%… "안해도 된다" 26%


메트릭스리서치가 총선 투표자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총선 사후(事後) 조사'에선 참패한 야당을 향해 "세대교체로 당의 중심인물을 바꿔야 한다"는 유권자의 요구가 강했다.

총선에서 압승을 거둔 여당에도 다수가 소득 주도 성장과 탈원전 등 주요 정책의 기조를 "바꿔야 한다"고 했다. 전문가들은 "21대 총선은 패배한 야당과 승리한 여당 모두에 무거운 숙제를 던져준 선거"라고 했다.

"야당은 세대교체 해야 한다"
'총선에서 패한 미래통합당이 변화를 하기 위해 30~40대 중심의 정당으로 세대교체를 해야 한다는 의견'에 대한 공감 여부를 물어본 결과, '공감한다'(74%)는 응답이 '공감하지 않는다'(22%)에 비해 훨씬 높았다. '야당이 세대교체를 해야 한다'는 응답은 통합당을 지지했던 투표자(76%)가 민주당을 지지했던 투표자(72%)보다 더 높았다. 연령별로 50대(78%)와 60대 이상(72%) 등 장·노년층에서도 통합당이 30~40대 중심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의견이 대다수였다.

/조선일보

한편 지역구에서 여당 후보를 찍은 투표자들은 '정부가 코로나 사태 대응을 잘해서'(32%)를 후보 선택 이유로 가장 많이 꼽았다. 하지만 '막말 논란으로 야당이 싫어서'(21%), '야당 대표하는 인물들이 싫어서'(12%), '박근혜 정부 탄핵과 관련해 야당이 싫어서'(10%) 등 '야당이 마음에 안 들어서 여당을 선택했다'는 의견도 많았다. 야당 후보를 선택한 투표자들은 그 이유에 대해 '정부·여당이 민생·경제 정책을 잘못해서'(32%)와 '조국 전 장관 논란과 관련해 여당이 싫어서'(24%)를 많이 꼽았다.

"여당은 소득 주도 성장·탈원전 바꿔라"
이번 조사에선 여당이 압승을 거둔 총선 결과를 정부·여당이 추진해온 주요 정책들에 대한 긍정 평가로 해석할 수 없다는 의견이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소득 주도 성장 정책에 대해 앞으로 기조를 '유지해야 한다'(30%)보다 '변화가 필요하다'(63%)는 의견이 두 배가량이었다. 여당 지지자를 대상으로 해도, 소득 주도 성장 정책 기조의 '유지'와 '변화'가 각각 46%로 같았다. 탈원전 정책에 대해서도 기조를 '유지해야 한다'(33%)에 비해 '변화가 필요하다'(59%)는 응답자 비율이 훨씬 높았다.

총선에서 180석을 차지해 개헌을 뺀 모든 법안을 단독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된 민주당의 향후 국회 운영에 대해선, 주요 법안을 처리할 때 '야당과 타협해야 한다'(72%)가 '타협하지 않아도 된다'(26%)의 세 배에 가까웠다. 조일상 메트릭스 대표는 "야당은 패배 원인을 제대로 분석하지 않으면 민심과 계속 멀어질 것"이라며 "여당도 방심하거나 자만하면 지금의 우위 구도가 흔들릴 수 있다"고 했다.

이번 총선 투표자 조사의 응답자 중에는 지역구에서 민주당 후보를 찍은 투표자가 51%로 선관위의 실제 개표 결과(49.9%)와 비슷했고, 나머지 절반가량의 응답자는 통합당을 비롯해 기타 정당, 무소속 후보 등을 찍은 투표자였다.





[홍영림 여론조사전문기자 ylhong@chosun.com]




조선닷컴 바로가기
네이버에서 조선일보 받아보기
조선일보 구독 신청하기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