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글자크기 설정

기사 상세

[기자24시] 정부, 두산重 살릴 길 왜 외면하나

노현 기자

입력 : 
2020-03-17 00:04:01
수정 : 
2020-03-17 00:38:57

글자크기 설정

사진설명
화불단행(禍不單行), 안 좋은 일은 늘 한꺼번에 온다. 두산중공업이 그렇다. 창사 이래 첫 명예퇴직을 실시했으나 충분한 결과를 얻지 못하자 고정비 절감을 위해 유휴 인력을 대상으로 하는 일부 휴업까지 검토하고 있다. 이처럼 어려움에 처한 두산중공업을 두고, 탈원전 등 정부 에너지 정책의 급격한 전환에 따른 희생양이라는 목소리가 높다. 실제로 두산중공업은 탈원전 정책으로 7000억원 이상을 매몰비용으로 날릴 상황에 처해 있다. 건설이 중단된 신한울 3·4호기 기자재 제작에 이미 4930억원을 투입했고, 신한울 3·4호기 이후 건설 예정이었던 신규 원전 4기 건설에 대비해 2300억원 규모의 설비투자를 진행했다.

10조원 규모 일감도 없던 일이 됐다. 정연인 두산중공업 대표이사 사장은 노조에 보낸 일부 휴업 협의 요청서에서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포함됐던 원자력 및 석탄화력 프로젝트 취소로 약 10조원 규모 수주 물량이 증발하며 경영 위기가 가속화됐다"고 밝혔다. "원전·석탄화력을 더 지으라"는 정부 말을 믿고 대규모 투자를 진행했는데, 정부가 갑자기 말을 바꾸는 바람에 투자가 무용지물이 돼 버린 것이다.

이미 두산중공업 협력업체 상당수가 무너지는 등 상황이 시급하다. 정부는 당장이라도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에 나서야 한다. 원자로 등 핵심 기자재를 공급하는 두산중공업은 건설이 재개만 되면 2조원 이상 매출을 올릴 수 있다. 국내 원전 생태계 붕괴도 막을 수 있다. 두산중공업의 해외 원전사업이 가시화되고, 가스터빈·풍력발전 등 신사업이 궤도에 오를 때까지 시간을 벌 수도 있다. 한국전력의 천문학적 적자도 대폭 줄일 수 있고, 국민이 전기요금 인상 부담을 떠안을 필요도 없다. 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더구나 신한울 3·4호기는 엄연히 건설 중인 원전이었다. 2017년 2월 발전사업 허가를 얻었고 용지 조성까지 이미 끝난 데다 두산중공업도 주요 설비를 상당 부분 제작한 상황이다.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 결정 당시 적용됐던 '이미 진행 중인 원전 건설을 중단해서는 안 된다'는 논리는 신한울 3·4호기에도 마땅히 적용돼야 한다.

[산업부 = 노현 기자 ocarina@mk.co.kr]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