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원전 올스톱?…핵연료 저장 여유 있다는 재검토위

머니투데이 세종=권혜민 기자 | 2020.02.12 15:23
경북 경주시 양남면 나아리 월성원자력본부에 위치한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임시저장소) 맥스터(모듈형 저장소) 전경. / 사진제공=한국수력원자력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맥스터) 증설 지연으로 월성원전 가동중단 우려가 커지자 착공 여부 공론화를 추진하는 재검토위원회가 "기존 전망보다 4개월 더 여유가 있다"며 "다음달 공론화 절차를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2021년 11월 포화를 막으려면 오는 4월엔 착공에 들어가야 한다"는 사업자 한국수력원자력의 기존 입장과 다른 대답을 내놓은 것이다.


"월성원전 포화, 4개월 여유 생겼다"


월성원전 사용후 핵연료 건식저장시설 저장 현황./그래픽=김지영 디자인기자

이윤석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 대변인(서울시립대 교수)은 1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월성원전 저장시설이 2021년 11월 포화된다는 것은 2018년 12월 기준 전망"이라며 "실제로는 이보다 (포화시점이) 약 4개월 뒤로 늦춰지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월성원자력본부는 월성 2~4호기에서 핵분열을 마치고 나온 사용후핵연료를 원전 내 습식저장시설에서 냉각한 뒤 부지 내 건식저장시설(캐니스터·맥스터)에 임시 보관한다. 지난해말 포화율(건식)은 97.6%에 달한다. 한국방사성폐기물학회에 따르면 2021년 11월이면 저장시설이 가득 찰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대비해 맥스터 7기 증설을 추진해 온 한수원은 공사기간을 감안, 올 4월엔 착공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 왔다.

재검토위는 자체 추정을 통해 포화시점에 4개월 더 여유가 생겼다고 본다. 방폐물학회 전망은 2018년 12월이 기준인데, 그 이후 사용후핵연료 발생량에 영향을 줄 만한 변화가 있었다는 이유에서다.

근거로 제시한 것은 예상보다 길어진 '월성 3호기' 정비 일정이다. 월성 3호기는 지난해 9월 계획예방정비(정기검사)에 들어갔는데, 증기발생기의 핵심부품인 습분분리기 일부에서 결함이 발견됐다. 이에 따라 정비 일정이 지난해 10월25일에서 올해 5월10일까지로 연장됐다. 또 지난해 실제 발생한 사용후핵연료가 과거 예상치보다 적었다. 이런 새로운 변수를 방폐물학회의 모델에 반영하면 포화시점이 늦춰진다는 논리다.

결국 재검토위의 주장대로라면 월성원전 저장시설 포화시점은 2022년 3월, 착공에 들어가야 하는 시점은 오는 8월까지로 미뤄진다.



3월부터 공론화 스타트…8월 전 착공 가능할까


경북 경주시 양남면 나아리 월성원자력본부에 위치한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임시저장소) 캐니스터의 모습. / 사진제공=한국수력원자력

재검토위는 맥스터 증설의 '열쇠'를 쥐고 있다. 재검토위는 전문가·국민·지역의 의견을 들어 '고준위방폐물 관리 기본계획'에 대한 대정부 권고안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해 5월 출범했다. 월성 맥스터 증설 문제를 포함한 원전 내 임시저장시설 문제는 각 지역주민 대상 공론화를 통해 결정한다.

재검토위는 다음달 전국, 지역 공론화 절차에 들어갈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현재 진행 중인 전문가 의견수렴이 막바지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이달말까지 조사 전문가들과 논의해 전국·지역 의견수렴 방식을 확정한 뒤 다음달 향후 절차 진행을 알리는 설명회를 시작으로 공론화 절차에 들어가는 게 목표다. 월성원전 관련 경주지역 주민 의견수렴도 본격 시작된다.

하지만 8월 전 월성 맥스터 증설 여부를 결론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의견수렴에 얼마나 시간이 걸릴지 불확실하기 때문이다. 지난해 8월 재검토위 활동 계획에선 전국, 지역 의견수렴 기간으로 각각 10주를 제시했지만 이는 하나의 '안'일 뿐이다.

이 대변인은 "여러 의견을 들어야 하기 때문에 의견수렴이 언제 끝난다고 말하긴 어렵다"면서 "무한정 시간을 늘릴 수 없다는 점을 알고 있고, 임시저장시설 운영현황 등을 고려해 정책이 적기에 마련될 수 있게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베스트 클릭

  1. 1 "주머니서 돈 빠지는데" 자전거 타고 '슝'…그 돈 주운 여성이 한 행동
  2. 2 "아들아 딸아, 내 재산 이렇게 나누거라"…유언장 안 쓰고 '은행' 간다
  3. 3 선우은숙 "친언니 강제 추행" 폭로…말 아끼던 유영재 첫 입장 발표
  4. 4 빵 절반 먹었는데 바퀴벌레가…빵집 사장, 돈 몇장 주며 "진단서 떼와"
  5. 5 1억이 5억 됐는데 "더 오른다"…영업익 1200% 오른 이 주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