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30년 희생 대가가 10조원대 손해인가”

입력 : 2017-11-01 19:43:48 수정 : 2017-11-01 19:43:4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경북 동해안지역, 탈원전 규탄 / 울진·영덕 원전 건설 취소 땐 / 연간 1240만명 일자리 잃어 / 지주·시민 단체 집회 잇따라 / “주민 의견 수렴 없이 일방적 / 신규 원전도 공론화 거쳐야”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현재 국내에서 가동 중인 원전 24기 중 절반인 12기가 위치한 경북 동해안 지역의 피해가 극심할 것으로 조사됐다. 이 지역 주민들의 탈원전 반대 움직임이 거세지고 있다.

1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이철우 의원(자유한국당)이 한국수력원자력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분석한 바에 따르면 정부의 ‘탈원전 로드맵’에 따라 경북 울진에 계획된 신한울 3, 4호기와 영덕 천지 1, 2호기 건설을 취소할 경우 연인원 1240만명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약 10조5500억원의 경제적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다 경주의 월성 1호기가 정부 방침대로 조기 폐로하면 피해는 더욱 늘 것으로 전망된다.

경북 울진지역 주민들이 최근 서울에서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반대하는 집회를 갖고 있다.
울진탈원전정부정책반대 범대책위원회 제공
원전 2기를 건설하면 연인원 고용효과가 620만명으로 추산된다. 따라서 신한울 3, 4호기와 천지 1, 2호기 규모를 고려하면 연인원 1240만명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으로 분석됐다.

경제피해는 신한울 3, 4호기와 천지 1, 2호기의 지역지원사업과 지방세수 수입으로 2조5000억원씩 모두 5조원가량의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추산됐다. 지원사업과 지방세수를 제외하고도 지역에서 발생하는 공사용역, 물자구매, 고용, 숙박, 식사 등 간접 경제효과 5조5500억원이 추가로 피해를 보는 것으로 분석됐다.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촉구하는 ‘울진탈원전정부정책반대 범대책위원회’와 영덕군 천지원전 1·2호기 편입 확정용지 내 지주 단체인 ‘천지원전지주총연합회’는 최근 서울에서 잇달아 집회를 열고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규탄했다.

울진대책위는 “정부의 에너지 정책은 30년간 국가 에너지 정책에 기여하고 희생한 울진군민의 요구와 권리를 철저히 외면하고 무시한 결정”이라며 “신한울 3·4호기 공론화 절차를 즉시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천지원전지주총연합회는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신규원전이 전면 백지화하면서 편입지주들은 최대 피해자로 전락해 극심한 충격과 좌절감에 빠져 있다”며 “신규원전 전면 백지화 정책도 공론화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호소했다.

경주지역 주민들도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규탄했다. 동경주 감포·양북발전협의회는 1일 “지역 주민들은 그동안 ‘원전은 안전하다’는 정부의 말을 믿고 중저준위 방폐장을 유치하고 월성 1호기 계속 운전을 결정했다”며 “주민들의 의견 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탈원전 정책을 추진하는 정부에 개탄을 금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경주·울진·영덕=장영태 기자 3678jy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