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고리 재개’ 원전업계 기지개… 53조 해외수주 따낸다

‘신고리 재개’ 원전업계 기지개… 53조 해외수주 따낸다

이은주 기자
이은주 기자
입력 2017-10-23 18:20
업데이트 2017-10-23 18: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英·체코·사우디서 총 7기 도입…외국 경쟁업체 재무 상황 악화

공론화위원회가 신고리 원전 5·6호기의 공사 재개를 결정하면서 원전업계가 대규모 해외 수주 준비에 분주하다. 한국형 원자력발전소 수출을 둘러싸고 국내 불확실성이 해소되면서 원전업계는 약 53조원에 달하는 해외 수주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는 모습이다.

23일 원자력업계에 따르면 정부와 한전은 현재 21조원 규모로 1400㎿급 원전 3기를 건설하는 영국의 무어사이드 원전 프로젝트 수주를 추진 중이다. 후보군엔 한국형 모델 ‘APR 1400’이 포함돼 있다. 2009년 아랍에미리트(UAE)로 수출된 한국형 원전으로, 신고리 원전 5·6호기에 적용됐던 모델이다. 영국은 이르면 올해 말이나 늦어도 내년 중순까지는 노형을 확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체코는 두코바니와 테멜린 지역에 1000㎿급 이상 원전 2기 도입을 추진 중이다. 10조원 규모 사업으로 체코는 내년까지 투자 모델을 확정하고 2019년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다. 최근 방한한 페트르 크르스 체코 원자력안전위원회 부위원장은 한국수력원자력 고리본부를 돌아보고 “모든 규제 요건에 적합하다”며 안정성과 설계에 만족감을 표했다. 사우디아라비아도 1400㎿급 원전 2기를 도입할 예정이다. 22조원 규모로 내년 입찰제의서를 제출한 5개국 중 3개국을 골라 사업계획서를 평가한 뒤 2019년 최종 사업자를 결정한다. 또 올해 말엔 인도에서 1조원 규모의 원전 기자재 공급업체가 선정된다.

업계 관계자들은 한국이 최근 유럽사업자요건(EUR) 인증을 받은 만큼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뒷받침된다면 수주전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정부 프로젝트의 협력사 자격으로 원자력 주기기(원자로, 증기발생기, 터빈발전기) 등을 공급하는 두산중공업의 관계자는 “최근 미국과 프랑스, 일본 등 경쟁업체들의 재무 상황이 나빠지면서 한국이 유리한 상황”이라면서 “범정부 차원에서 원전 컨소시엄이 꾸려져 수주전이 진행되는 만큼 국가적인 금융지원과 외교적 노력이 이뤄진다면 수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공을 담당하는 건설업계의 기대감도 크다. 현재 UAE 원전 건설사업에 참여 중인 현대건설 관계자는 “국내 시공사들의 원자력 설계, 운영, 시공 기술과 노하우는 세계 최고 수준”이라면서 “지난 40년간 실증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안전성 등이 검증됐기 때문에 국가적 힘만 하나로 모은다면 해외 수주에 상당히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
2017-10-24 2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