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김성민

'원전 전문가 참여' 두고 신고리 공론화 난항

'원전 전문가 참여' 두고 신고리 공론화 난항
입력 2017-09-25 06:14 | 수정 2017-09-25 06:34
재생목록
    ◀ 앵커 ▶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에서 잡음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원전 건설 재개를 주장하는 대표단이 기자회견을 열어 공론화 과정의 공정성 문제를 제기하며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김성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를 주장하는 대표단은 정부가 원전 전문가의 참여를 제한해 국민의 알권리가 침해당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22일 "건설 재개 측의 활동에 대해 조치해 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한국수력원자력 측에 보냈습니다.

    앞서 공론화위원회가 "한수원과 정부 출연 기관 전문가의 건설 재개 측 활동을 중단해달라"는 건설 반대 측의 의견을 받아들여 산업부 등 정부 기관에 협조 요청 공문을 보냈기 때문입니다.

    이를 두고 건설 재개 측은 공론화과정에서 한수원 등 원전 전문가들이 빠져야 한다는 주문으로 해석합니다.

    [이종수/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 측]
    "해당되는 전문가들이 배제됐을 때 국민들, 시민 참여단이 '제대로 된 판단을 하실 수 있을까' 알권리가 제대로 보장되는가에 대한 문제 제기를 하는 거죠."

    건설 재개 측은 전문가들이 공론화 과정에 제한 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조치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건설 중단 측은 원전 전문가로 정부출연기관이 참여하는 것은 중립성을 해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양이원영/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측]
    "(저희는) 민간단체하고 민간전문가들밖에 없는 거잖아요. 그런데 저쪽은 원전 산업회의라고 해서 유수의 대기업들이 거기 다 모여 있어요. 거기에 정부 출연 기관까지 가세를 해서 한다는 것은…."

    하지만 건설 재개 측은 정부가 주도하는 원자력산업 특성상 전문가들은 공기업이나 정부출연기관 소속이라며 이들 전문가들을 배제하면 공론화 과정에서 토론도 열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이에 대해 공론화위원회는 회의를 열어 원전 전문가 참여 문제를 논의했지만 뚜렷한 결론은 내리지 못하고, 오늘 열릴 예정이었던 울산 지역토론회는 양측이 합의가 될 때까지 연기한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김성민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