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내 말 들어줘" 신고리 공론화위원회 향해 주문 봇물



울산

    "내 말 들어줘" 신고리 공론화위원회 향해 주문 봇물

    탈핵단체 "공정성 갖춰야"…울산 서생면 주민 "지역민 의견 반영하라"

    신고리5·6호기 백지화 울산시민운동본부는 20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론화 과정이 편향적이고 불공정하다”고 주장했다. (사진=신고리5·6호기 백지화 울산시민운동본부 제공)

     

    신고리 5, 6호기 건설을 두고 팽팽히 맞서고 있는 울산지역 원전 찬반진영이 공론화위원회를 향해 각종 주문을 쏟아내고 있다.

    원전 건설 반대 측은 공론화 절차의 공정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공론화위원회의 중립적인 활동을 요구하고 있다.

    신고리5·6호기 백지화 울산시민운동본부는 20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론화 과정이 편향적이고 불공정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시민참여단에게 제공될 자료집을 제작할 때 공론화위가 건설 반대 측에게 특정 내용을 삭제하거나 추가할 것을 강요했다”며 “자료집 최종안에 건설 재개 측의 목차를 그대로 옮겨 놓는 등 불공정한 행위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해당사자인 한수원 고위인사가 협의회의에 개입하는 것을 방치하고, 한수원의 홍보물이 각종 캠페인과 집회현장에 배포되는데도 대책을 세우지 않았다”며 “한수원의 공식 SNS를 통해 신고리5·6호기와 동일 모형인 APR1400의 홍보동영상이 배포되고 있지만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시민참여단의 지역 배분에 대한 문제 제기도 이어졌다.

    이들은 “시민참여단 500명 중에 울산시민은 1.4%인 7명에 불과하지만 비슷한 인구 규모의 대전과 광주는 각각 3.6%, 3.4%에 달했다”며 “신고리 5, 6호기의 직접적인 이해당사자인 울산이 역차별을 당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신고리 5·6호기 공사재개를 촉구하는 울산 울주군 서생면 주민 100여 명이 지난 8월 28일 한수원 새울원자력본부 입구에서 집회를 하고 있다. (사진=반웅규 기자)

     

    신고리 5, 6호기 건설 재개를 요구하고 있는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일대 주민들은 공론화 과정에 지역주민의 의견 반영을 끊임없이 요구하고 있다.

    서생면 주민들로 구성된 범군민대책위원회는 앞서 공론화위원회에 5가지 조건을 요구했다.

    5가지 조건은 △문항 공개 등 여론조사 투명성 보장 △원전 5㎞ 이내 주민의 시민참여단 30% 이상 참여 △찬반단체 충분한 홍보활동 보장 △공론화위 직접 주민의견 수렴 △공론화 기간 중 정부 탈원전 정책제시 삼가 등이다.

    손복락 신고리 5·6호기 추진대책위원장은 “이해당사자인 주민들이 공론화 과정에서 철저히 배제됐다”며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대규모 집회 등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