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서지까지 후끈 달구는 ‘신고리 여론전’

고영득 기자

공론화위 출범에 찬반 논의 가열

<b>멈춘 건설현장 찾은 국민의당 탈원전 TF</b> 31일 울산 울주군 서생면 한수원 새울원자력본부에서 국민의당 탈원전대책TF 소속 의원들이 신고리 5·6호기 건설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멈춘 건설현장 찾은 국민의당 탈원전 TF 31일 울산 울주군 서생면 한수원 새울원자력본부에서 국민의당 탈원전대책TF 소속 의원들이 신고리 5·6호기 건설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본격 활동에 들어가면서 원전 찬반 진영의 여론전이 가열되고 있다. 지향점은 다르지만 목적은 같다. 공론화 기간에 여론을 선점해 자신들에게 유리한 결론을 이끌어내겠다는 것이다.

한국수력원자력 이사회가 공사 일시중단 결정을 내리자 한수원 노조는 지난 19일 법원에 효력정지 가처분신청을 낸 뒤 언론 광고를 시작으로 토론회 등 대대적인 친원전 여론몰이에 나서고 있다.

남건호 한수원 노조 기획처장은 31일 전화통화에서 “우리는 공론화위원회 자체를 인정할 수 없다. 대국민 홍보전을 펼쳐 ‘탈원전과 신고리 5·6호기 공사 백지화’ 반대 여론을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 일부 일간지에 광고를 낸 한수원 노조는 인터넷으로 광고를 확대하기로 했다. 길거리 홍보도 계획하고 있다. 남 처장은 “피서철인 만큼 부산 해운대 등 유명 해수욕장을 찾아 시민들을 만날 것”이라며 “주요 역이나 광장 등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전단을 나눠주겠다”고 했다.

한수원 노조가 최근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탈원전 정책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에게 배포한 전단을 보면,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해 “법적 근거가 없는 초법적인 행위”라며 “전기료 인상이 불가피하고 해외 원전 수출의 길이 막힌다”고 주장했다. 전단에는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반대 울주군 범군민대책위원회’도 이름을 올렸다.

울산 울주군 서생면주민협의회도 지난 26일부터 자유한국당 등 야당 의원들을 만나 “원전을 자율적으로 유치한 지역 주민이 피해를 본다”며 원전 건설의 당위성을 호소하고 있다. 이들은 오는 3일 한수원 노조와 함께 신고리 5·6호기 건설현장인 새울원전본부 앞에서 집회를 열기로 했다. 울산 도심에서의 대규모 거리 집회도 준비하고 있다.

‘탈핵’을 주장하는 시민사회단체들도 한데 뭉치고 있다. 전국 858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안전한 세상을 위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시민행동’은 지난 27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출범식을 열고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은 탈핵으로 가는 첫걸음”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민행동에는 환경운동연합, 에너지정의행동 같은 환경단체뿐만 아니라 지역 단위 소규모 에너지자립마을까지 동참했다. 울산지역 단체가 200여개로 가장 많이 이름을 올렸다.

시민행동은 “이번 공론화 과정은 충분한 시민들의 참여와 토론으로 에너지민주주의를 실현하는 과정이 되어야 한다”며 “신고리 5·6호기 백지화와 안전한 탈핵 세상의 실현을 염원하는 각계각층이 모여 시민들과 함께 소통하는 장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시민행동은 1일 한국갈등학회가 개최하는 공론화 관련 전문가 토론회에서 탈원전의 당위성을 적극 알리기로 했다. 울산지역 탈핵단체들은 모두 1000차례의 탈원전 토론회를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환경운동연합은 지난 26일부터 신고리 5·6호기 건설 백지화를 요구하며 56일간의 서울지역 자전거 선전전에 돌입했다.

지난해 경주에서 기상 관측 이래 최대인 규모 5.8 지진이 발생했던 9월12일에 즈음해선 전국 탈핵단체가 울산에 모인다. 이들은 집회에서 원전의 안전성 문제를 집중적으로 알리기로 했다.

이헌석 에너지정의행동 대표는 “신고리 5·6호기는 직접 영향권에 있는 울산과 부산 시민에게 의견을 제대로 들어보지도 않은 채 건설 허가가 났다”며 “지진 평가도 없이 일방적으로 건설이 강행됐고 시민들은 경주 지진으로 삶이 송두리째 흔들렸다”고 말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